신중년의 인생 2막 일자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거점공간…1인 사무공간, 다목적 협업공간, 일자리상담실 등 조성
청춘R스타트업존[1인 사무공간] 입주자 모집…이달 23일까지
창직 아카데미와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신중년 일자리설계사를 통한 취업상담도 가능

[스트레이트뉴스=양용은 기자] “나름 전문분야에서 인정받으며 열심히 일했지요. 당당하게 명함을 건네며 인사를 나누고요. 하지만 이제 회사를 나와 저를 설명해 주던 그 명함이 없으니, 제 소개를 어떻게 할지가 제일 곤란하더라고요”
퇴직연령이 빨라지고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아직은 일할 수 있는 나이, 이른바 신중년 퇴직자 혹은 퇴직 준비자가 크게 늘어났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이러한 신중년의 의미있는 인생 2막을 지원하기 위한 거점공간으로 ‘중장년 일자리희망플랫폼’을 조성, 올 7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구는 지난 2018년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은퇴자 사무실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주민설명회를 거쳐, 대림3동에 위치한 YDP미래평생학습관 내 해당 시설을 마련했다. 앞으로 이곳에서 중장년 구민의 교육부터 일자리까지로의 연계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이어 나갈 방침이다.

중장년 일자리희망플랫폼은 ▲청춘R스타트업존[1인 사무공간] ▲다목적 협업공간 ▲중장년 역량강화 프로그램실 ▲일자리상담실 및 휴게라운지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청춘R스타트업존에는 공유오피스 개념의 1인 사무공간이 조성되었다. 입주자에게는 개인 사무용 책상과 데스크톱 PC, 개인 사물함, 공용 사무기기가 제공될 뿐만 아니라 사업자 등록을 위한 주소지도 지원된다.
창업, 사회공헌활동 등 새 출발을 준비하는 중장년들의 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입주자격은 해당 공간을 활용하여 사회공헌활동 및 창업·창직 등 일자리 관련 사업 계획이 있는 영등포구 중장년층(만 40세~64세)으로, 이달 23일까지 입주자를 모집한다.
입주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영등포구청 홈페이지(https://www.ydp.go.kr) 고시/공고란의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영등포구청 일자리경제과(☎02-2670-4103)로 문의하면 된다.
이 밖에도 구는 중장년 일자리희망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창직 아카데미 와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중장년 세대가 변화하는 시대에 자신만의 강점과 역량을 재개발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중장년 일자리희망플랫폼이 4060 신중년 세대 구민 모두의 뜻과 가치를 나눌 수 있는 열린 커뮤니티의 장으로 애용되길 바란다”며, “중장년의 풍부한 경험과 역량이 지역사회의 중요한 밑거름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 “어려울수록 더 챙겨야”..영등포구, 취약가구 맞춤형 폭염 대책
- ‘7월은 재산세 납부의 달’ 영등포구, 7월 정기분 재산세 1,166억 원 부과
- 영등포미술협회와 함께하는 ‘제17회 영등포미술협회展’ 오픈
- 영등포구, 문래동‧영등포본동 일대 쪽방촌에 ‘자동화재알림시스템’ 구축
- 영등포구, 의료관광 홍보영상 크리에이터 모집
- 영중로‧영등포로의 ‘탁 트인 변신’…30개 노점 일제 정비
- 영등포구, 오는 28일까지 ‘당산생활권 주민참여단’ 모집
- 영등포구, ‘서울 예술인 생활안정지원사업’ 2차 접수 실시…최대 1백만 원
-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민관 합동 순찰단과 방역수칙 준수 점검
- 영등포구, “주민세(사업소분) 8월 31까지 신고·납부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