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소득 증진과 태양광 확대…일석이조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이 ‘농민주도형 태양광발전사업 확산방안’주제발표를 하고있다.ⓒ돌직구뉴스

새누리당 정운천 의원(전북 전주을)이 30일 ‘농민 주도형 태양광 사업 모델(농가 발전소) 및 확산 방안’ 토론회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농민 주도형’으로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통한 소득증대와 농가의 에너지 복지 실현을 이룩하자는 취지에서다.    

정운천 의원은 인사말에서 “무엇보다도 하늘을 가장 많이 보는 농가에서 태양을 자원으로 활용한 농가형 태양광발전소는 정부와 산업계, 그리고 농가에서 모두 환영할 만한 정책”이라고 밝혔다.

이어 “농가형 태양광발전소가 정부의 지원 속에 보급돼 안정적인 농가소득으로 이어진다면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 측면은 물론 다양한 사회적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내놓았다.

토론회에서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은 ‘농민주도형 태양광발전사업 확산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사회적 수용성 문제를 지적하고, 독일 등 해외 각국의 농민 주도형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성공모델에 대해 소개했다.

이 소장은 “농민 주도형 태양광 사업모델은 농가소득을 증진하면서 동시에 태양광을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모델로 꼽힌다”고 주장하며 “제대로 된 농민주도형 태양광발전의 활성화를 위해선 금융조달 개선, 계통 접속 보장, 정보제공·교육과 농민이 중심이 된 에너지회사 설립 장려가 필요하다”고 그 방안을 설명했다.  

강현재 한전 신재생사업실장은 “전력망 접속이 어려워 신재생 신규 수요가 투자로 연결되지 못하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고 현실적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향후 계통접속 보강은 ▲연계선로 조정 및 ESS 설치 ▲변압기 및 회선증설 ▲변전소 및 회선 증설 등 발전수요에 따라 최적의 보강방안을 선택 후 추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정운천 의원을 비롯해 정우택, 조배숙, 이채익, 김선동, 성일종, 추경호 의원 등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국회의원과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