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더욱 궁지 몰리고...전경련 미르재단.K스포츠 해체키로

미르재단을 해체할 수 밖에 없는 결정적인 증거가 나왔다. 미르재단을 청와대가 주관했다는 내용이 담긴 문서가 미르재단에 돈을 출연한 대기업에서 언론에 유출된 것이다.

동안 일관되게 '자발적 참여'라고 하던 전경련과 청와대의 거짓말이 들통나 궁지에 몰린 전경련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을 해체하고 새로 통합 신설하겠다고 밝혀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29일 <한겨레>가 단독으로 입수한 어느 대기업의 내부 문건을 보면, 미르 재단의 성격과 관련해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정부(청와대)와 재계(전경련)가 주관하는 법인 설립 추진”이라고 청와대를 분명히 거론하고 있다.

이 문건은 또 “대표 상위 18개 그룹이 참여하고 매출액 기준으로 출연금(500억원) 배정”이라고 적고 있다. '배정'이란 표현은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각자 형편에 맞게 돈을 낸 게 아니라, 위에서 하향식으로 출연금 액수가 책정되었음을 의미한다.

문건은 또 “출연금을 내는 일정과 그 범위는 추후에 논의하자”고 적고 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출연금이나 기부금을 내겠다고 하고 일정을 뒤에 정하는 것은 수해나 재해 등 긴급한 상황일 때”라며 “출연금 일정과 범위를 나중에 정한다는 것은 그만큼 다급한 상황이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문서를 <한겨레>에 제보한 이는 “그룹 관계자가 25일 오전 계열사 임원들에게 전화를 한 뒤 그 내용을 좀 더 분명히 하기 위해 오후에 다시 보낸 문서”라고 말했다. <한겨레>는 이 문건을 공개할 경우 문서양식이나 서체 등으로 제보자의 신분이 드러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문서의 사진은 싣지 않고 내용 일부만 발췌해 전했다.

<한겨레>는 별도의 사설을 통해 “미르 재단 설립의 총연출자는 예상대로 청와대였다”며 “전경련은 청와대의 지시에 따라 움직인 조감독이었고, 대기업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출연한 엑스트라에 불과했다”고 분석했다.

한편 앞서 지난 27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안종범 수석이 전경련에 얘기해서 전경련에서 일괄적으로 기업들에 할당해서 한 것"이라는 대기업 고위관계자 녹취록을 공개했다.

빼도 박도 못할 결정적 증거 앞에 전경련은 급기야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을 해체하고 통합재단을 설립하겠다고 진화에 나서고 있으나 쉽게 정리되지 않을 전망이다.

<사진=뉴시스>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대해 야당의 박근혜 정권 실세 개입 의혹 공세가 연일 계속되고 있는 23일 오후 서울 강남구 미르재단 사무실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