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복 전 국정원장과 이재정 전 통일부장관이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강력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솔직히 그 사실 조차 기억이 잘 안 난다"고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문 전 대표는 17일 인천에 위치한 이익공유 시행 기업 '디와이' 방문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기권을 주장했을 것 같은데, 다 그렇게 했다고 한다"며 문 전 대표는 "그때 남북정상회담도 했기 때문에 인권 결의안도 함께 하는게 균형에 맞다고 생각했던지, 또 제가 인권변호사 출신이어서 인권을 중시해서 그렇게 했던지, 안 그러면 외교부로부터 설명을 많이 들어가지고 제가 외교부 논리에 좀 넘어갔던지"라며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송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에서 2007년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에 대한 '기권'을 결정하면서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던 문 전 대표가 북한에게 의견을 물어볼 것을 결정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 때문에 생긴 논란에 대해 문 전 대표가 입을 연 것이다.

문 전 대표는 다시한번 "제가 초기에는 오히려 결의안에 찬성해야한다는 외교부쪽 주장에 동조했다가 나중에 다수의견에 따라 입장을 바꿨다고 한다"며 "그런데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송 전 장관의 회고록이 나온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2007년 당시 인권결의안의 기권 결정에 대해 "그 해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이 10·4 정상선언이 있었고 후속 남북 총리회담이 서울에서 열리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라며 "외교부는 그런 상황 속에서도 계속 찬성할 것을 강력하게 주장했고, 통일부는 당연히 기권하자는 입장이었는데, 이번엔 대부분 통일부의 의견을 지지했다. 심지어 국정원까지도 통일부와 같은 입장이었다.

노무현 대통령은 양측의 의견을 충분히 들은 후 다수의 의견에 따라 기권을 결정했다"며 자세하게 당시 과정을 설명했던 문 전 대표가 갑자기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여 원점으로 돌아간 모양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