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 측 서울만 최대 50만 예상…'행진'에 초점

수능 마친 고3 참여 변수…학생안전상황실 설치
맞불집회도 열려…警, 충돌 우려에 만반 대비

박근혜 대통령 하야(퇴진)를 요구하는 4차 주말 촛불집회가 19일 전국에서 열린다.

특히 서울에서는 청와대를 에워싸는 형태의 행진이 예고돼 있다. 지난 12일 3차 집회 때처럼 법원의 판단에 따라 청와대 인근까지 행진이 이뤄질 수도 있다.

이날 집회가 역대 최대 규모였던 3차 집회와 같이 준법 집회로 마무리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경찰과 시민단체에 따르면 1503개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한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서울을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에서 '4차 범국민행동' 집회를 연다.

서울에서는 오후 6시 본 행사 전후 행진이 실시된다.

오후 2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홍대입구역·삼각지역·마로니에공원 4곳에서 광화문 광장까지 4~5㎞의 행진을 한다. 곧이어 시국강연회와 시민자유발언 행사를 하며 오후 6시 광화문 광장에서 본 행사가 시작한다.

본 행사 후 오후 7시30분부터 광화문 광장에서 광화문 앞 율곡로에 있는 내자동 로터리와 안국역 로터리까지 8개 경로로 행진할 예정이다. 이는 청와대를 에워싸는 형태다.

행진이 끝난 뒤 오후 9시부터 3시간 동안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차별과 배제, 위아래 없는 대시민토론회' 시민평의회가 개최된다.

본 행사에 앞서 10여 개 단체의 사전집회와 행진도 예정돼 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내 소수노조인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산하 철도사회산업노동조합 500여 명이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서울역 광장에서 현 정권의 노동 개악을 규탄하는 결의 대회를 갖는다.

오후 1시부터는 시청 광장에서 한국노총 주최로 '박근혜 퇴진! 노동 탄압 분쇄! 2016 전국노동자대회'가 열린다. 조합원 2만 명이 참석한다. 대회 후 광화문 광장으로 옮겨 '재벌 특혜·노동 탄압·박근혜 퇴진'이란 문구가 적힌 가로 20m·세로 35m의 대형 펼침막을 찢는 퍼포먼스를 한다.

오후 2시에는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정의당 의원들을 포함한 당원 500명이 대통령 탄핵을 주장하는 장외 집회를 연다.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당원 2000여 명은 청계광장 남측 인도에서 규탄 대회를, 국민의당 의원 30명은 청계광장 소라탑 앞에서 퇴진 촉구 서명운동을 각각 1시간씩 시차를 두고 개최한다.

오후 3시부터는 ▲청소년 단체 '21세기청소년공동체희망'(신고 인원 500명) ▲학생 단체 '중고생연대'(500명) ▲추계예술대학교 총학생회(70명) 등이 각각 사전집회를 열고 행진한다. 예술대학생 300여 명은 1시간 뒤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광화문역까지 약 500m를 행진한다.

주최 측은 이날 서울에서만 50만 명, 전국적으로는 100만 명 넘는 시민이 거리로 나설 것으로 점쳤다. 지역 거점 단위로 집회가 진행하는 탓에 서울 참가 인원은 100만명이 모인 3차 집회에 비해 적을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다.

참석 인원 집계 방식이 다른 경찰은 서울에서만 최소 5만 명이 모일 것으로 예측한다.

하지만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고3 수험생들이 얼마나 몰리느냐에 따라 집회의 세가 커질 수 있다.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의 딸 정유라씨 교육 농단에 크게 분노하는 주역들이어서다.

서울시교육청은 수험생들의 대규모 참여가 예상되자 종로구 송월동 본관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체육교사 출신 장학사와 구급함을 휴대한 보건교사 등 직원 50여 명을 집회 현장에 파견해 행여 벌어질지 모를 안전사고에 대처한다.

박 대통령을 지지하는 '친박' 단체들의 맞불집회도 열린다.

오후 2시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는 서울역 광장에서 6000명이 참가하는 집회를 연 뒤 광화문 광장까지 행진한다. 같은 시각 자유청년연합·박정희대통령정신문화선양회·박정희대통령육영수여사숭모회 등도 대통령 지지 기자회견 또는 집회를 한다.

지난 5일 2차 집회에 참여한 여고생을 폭행해 형사 입건된 주옥순 대표(63·여)가 이끄는 '엄마부대'는 30분 앞선 오후 1시30분께 광화문 교보빌딩 인근에서 집회를 연다.

앞선 세 차례의 집회 때와 마찬가지로 '평화 집회'로 마무리될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시민들이 대거 운집하는 현장에서 어떠한 돌발 상황이 발생할지 예견할 수 없는 데다 일부 시위대와 친박 단체 회원 간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경찰은 시위대 자극을 피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현장 관리가 어려우면 차벽, 살수차 등 사용도 고려하고 있다.

503개 시민사회단체의 연대체인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19일 서울을 비롯해 전국 주요 도시에서 촛불집회를 연다. 오후 2시부터 동대문역사문화공원, 홍대입구역, 삼각지역, 마로니에 공원 등 4개 거점에서 각각 광화문광장으로 향하는 서울시민대행진이 예고됐다. (사진 = 퇴진행동 제공) 2016.11.18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