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조사 67% 반대... 네티즌 "‘참 나쁜 교과서’정도 될 것 같네요.”

▲논란의 중심인 국정화 교과서 현장검토본

지난달 28일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이 공개된 가운데, 이를 일선 학교에서 사용하는 문제를 두고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날선 대립을 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등이 내년 역사 과목을 교과과정에서 제외하는 방침에 대해 교육부가 법적으로 제재키로 하자, 교육청은 ‘일선 학교와의 편성협의는 감사 대상이 아니다’라고 맞섰다.

지난달 30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역사 과목의 교육과정편성을 위해 중학교 19곳의 교장을 불러 회의한 결과로 “2017학년도 1학년 과정에 역사과목을 편성하고 국정 역사교과서를 신청했던 19곳 중학교 교장과 회의를 거쳐 내년에 역사과목을 편성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북·대구·울산을 제외한 전국 14개 시·도교육감들 역시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에 대해 학교 현장에서 적용 못하게 하는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이에 교육부는 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역사 과목을 편성하지 않으려는 교육감들에 대해 “필요한 경우 시정명령과 특정 감사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대한 권한이 학교장과 학교운영위원회에 있다"며 "서울, 광주, 전남 교육청은 학교에게 교과서 선택과 교육과정 편성 권한을 돌려주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교육청은 “교육감이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대해 학교장과 협의한 것은 교육부가 시정명령을 내리거나 특정감사를 할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양측의 입장대립이 거세지는 가운데 오늘 발표된 한국갤럽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여론조사결과와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의 발언이 화제가 되고 있다.

한국갤럽은 오늘(2일) 교과서 국정화 조사 결과로 17%가 찬성, 67%는 반대, 15%는 유보 의견을 내놨다. 결과를 접한 네티즌들은 ‘그럴 줄 알았다’라는 반응을 보이며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 의견을 표출했다.

또한 지난달 30일에 이만열 위원장은 민중의소리와 인터뷰에서 객관적 평가를 받기위해 내놓은 교과서 검토본에 ‘올바른’이라는 이름을 붙여 검정교과서는 틀렸다는 가치판단을 하게 해 “국정교과서는 누구 말처럼 ‘참 나쁜 교과서’정도 될 것 같네요.”라고 비판했던 것이 회자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