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국회의장들, 야당은 탄핵 이후 국정수습 로드맵 서둘러야...

▲오는 9일 탄핵 가결 이후 야권은 국정수습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사진=뉴시스)

야권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의 9일 의결을 향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물밑에서는 탄핵안 가결 이후 로드맵을 구상해야 한다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박 대통령의 탄핵 이후 국정 공백을 방치한다면 야권 역시 무책임하다는 비난에 처할 수 있는 만큼 수권정당으로서 혼란을 체계적으로 수습하기 위한 대비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다만 탄핵 이후 과도내각을 '관리형'으로만 머무르게 하면서 조기 대선에 집중할지, 아니면 탄핵 전에 국무총리를 교체해 적극적인 국가 재정비에 나설지 등에 대해서는 야권 내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어 이후 진통이 예상된다.

게다가 탄핵 이후 개헌 주장이 본격화하면서 야권 내부의 정계개편 시도나 주도권 다툼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엿보인다.

탄핵안이 가결되든 부결되든 한동안 국정 혼란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정치권과 학계 원로들은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탄핵 그 후’를 대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탄핵안이 가결될 경우 국회가 나서 시국 수습 방안을 논의할 협의체를 바로 구성해야 한다는 제언도 있었다. 김원기 전 국회의장은 “탄핵으로 국정 책임의 한 축이 사라지는데 다른 축인 국회를 중심으로 초유의 권력 공백에 대처할 논의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전 의장은 특히 “황 총리가 대통령 권한을 대행하지만 리더십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이 난관에 대한 해법을 각계가 모여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기 대선이 가시화한 상황에서 정치권이 대선 일정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도 말했다.

임채정 전 국회의장은 “탄핵안이 통과되면 대선 정국으로 흐를 텐데 이를 방치할 경우 혼란만 가중될 수 있다”면서 “여야가 정치적 컨센서스를 모아 조기 대선 로드맵을 짜야 한다”고 말했다.

일단 야권은 표면적으로는 9일 이후의 일은 염두에 두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탄핵안 가결에 모든 것을 걸겠다는 뜻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현재로선 오직 탄핵에 집중하고 있다. 탄핵 이후에 대해서는 따로 로드맵을 가진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 역시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탄핵안이 가결되고 나서야 정치일정 논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물밑에서는 아무 대책없이 시간을 보내서는 안된다는 의견도 고개를 들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