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강제 해산 2년, 헌법재판소 앞에서 기자회견

▲이정희 전 대표 등 옛 통합진보당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19일 헌법재판소 앞에서는 ‘청와대·헌법재판소 커넥션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돌직구뉴스

통합진보당이 강제 해산된 지 정확히 2년이 된 19일, 헌법재판소 앞에서는 ‘청와대·헌법재판소 커넥션 규탄’ 기자회견이 이정희 전 대표 등 옛 통합진보당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통합진보당 해산 무효와 김기춘·박한철 커넥션에 대해 특검의 즉각적인 수사와 청와대 공작정치에 대해 국회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최근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일지에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과정에서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이 사전에 내통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진데 따른 것이다.

이정희 전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2년전 오늘 통합진보당이 강제해산 당한 곳에 다시 왔다“면서 ”박근혜 정권의 정치보복에 맞서 민주파괴를 막고 국민의 삶을 지켜야할 책임을 다하지 못한 죄책감이 매우 크다“고 토로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이 정치보복을 위해 통합진보당 강제해산과 내란음모조작을 계획하고, 김기춘 실장의 지시에 따라 박한철 소장이 선고일자를 내란음모 무죄확정 판결 이전으로 앞당기고, 선고 내용까지 미리 유출해서 헌법재판소를 정당해산의 '행동대'로 삼은 사실도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또한 “박근혜 탄핵심판 사건을 심리하며 정치의 중심에 선 헌재가 다시는 권력자를 쫒아 민주주의를 파괴하지 못하도록 박 대통령과 김기춘을 비롯한 범죄자들이 제대로 처벌받게 하는 것이 지금 저희에게 주어진 책임이다”라고 밝히고 “박한철 소장도 예외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울러 “박근혜 아래 생겨난 수많은 피해자들의 고통을 치유하는데 함께 하겠다”면서 “집권세력의 이익을 위한 종북몰이가 사라져야 피해자들의 상처도 아물어갈 것”이라고 부연하며 “모든 국민이 주권자인 민주주의, 누구나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만드는데 힘을 모으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이정희 전 대표는 회견 중간에 “통합진보당 해산 이후 박근혜정권의 폭력이 나날이 더해가고, 많은 분들이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어야 했다”고 말하고는 세월호가족들, 백남기 농민,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고통받는 민중 등을 거론하다 몇 차례 울먹이며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