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 "새누리당의 반대로 4개월 째 상임위 논의조차 거치지 못한 상황"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21일 오후 2시 여의도 국회 앞에서 ‘언론장악방지법’ 즉각 제정과 ‘언론게이트 청문회’ 개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이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유는 현재 국회에는 의원 162명이 발의한 ‘언론장악방지법’이 새누리당의 반대로 4개월 째 상임위 논의조차 거치지 못한 상황에 있는 때문이다.

이들은 기잔회견에서 “국회 미방위 위원장과 간사를 맡고 있는 새누리당 신상진 의원과 박대출 의원이 법안 상정을 한사코 반대하고 있고, 야당은 이런 새누리당 때문에 어쩔 수 없다며 자포자기한 듯 보인다“고 여야를 싸잡아 비판했다.

이어 “언론을 청와대 나팔수로 여기는 자들이 일방적으로 장악, 농단할 수 없도록 ‘언론장악방지법’을 제정해야 한다”면서 “국회는 국조특위 6차 청문회를 ‘언론게이트 청문회’로 개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언론장악 적폐를 청산하지 않는다면 또 다른 박근혜와 최순실이 출몰할 것이고, 그 책임은 국민의 요구를 무시한 20대 국회 전반기 미방위원들이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우리가 공영언론 지상파 방송의 언론 부역자들 청산해야 한고 주장 할 땐 대선에서 누가 대통령이 될 것이냐에 염두를 둔 것이 아니다”라며 “정권 교체는 당연히 민주적이어야 하고, 민심을 정확하게 반영되어야 한다”면서 언론부역자 청산은 대선과 관련 없고, 국민의 민의를 반영하려는 것임을 분명히 했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종편보다 공영방송 문제가 더 심각하다는 이야기 많다. 국민들이 이정도 상황에서도 편파 수준이 아니라 명백한 왜곡보도를 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면서 “종편보다 못한 방송을 내놓고 있는 공영방송의 상황은 물로 그 원인도 국민들이 다 아는데, 정작 국회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민주당에서 법안 통과 의지가 있는 지 의심된다“고 야당의 분발과 결단있는 행동을 촉구했다.

성재호 KBS본부장은 “지금 최순실 일당하고, 이들을 끝까지 옹호하겠다고 나선 친박세력들이 매우 조직적이고, 보이지 않는, 자기 딴에는 반격의 음모가 진행되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얼마전 청문회 위증 공모와 관련된 의혹을 제기한 중앙일보 보도를 인용했다. 

이어 “KBS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냐면, 여당 추천 이사 가운데 한 두명이 집요하게 검찰도 결론을 내린 태블릿 PC에 대해서 집요하게 문제를 삼는다”면서 "KBS물타기 보도에는 무엇인가 뒤에서 움직이는 듯 하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조능희 MBC노조본부장은 “제일 국민들에게 죄를 지은 것은 KBS보다 MBC다”라고 단언하며 “사전검열이니 뭐니 하는 이야기를 하는데 오히려 사측이 노조의  ‘사후검열을 중단하라’고 한다”고 기막혀 했다.

이어 “이런 자들과 같은 하늘 아래 살 수 있을까 생각한다”면서 “그 자들의 죄를 묻기 보다 도대체 당신이 왜 무슨 생각으로 방송을 이렇게 경영하나, 이야기를 좀 하라는 것이다”라며  국회의 ‘언론게이트 청문회’ 개최를 강력 촉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도 기자회견장에 나와 “노조가 사측을 탄압하는 세상을 좀 보고 싶다”고 조크한 뒤 “19대때 방송공정성특위위원장을 맡으면서 언론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보를 위해 노력했지만 결실 맺지 못했다”고 회상하며 KBS사장 인사청문회조차 엄청난 저항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이어 “모든 상임위에서 법안이 올라 오면 법안심사소위에 회부 하게 되어 있는데 그런데 소위원장은 민주당소속 박홍근의원인데, 거기로 넘어가면 일사천리 통과될까봐 겁을 먹어서 그런지 미방위 상임위원장이 소위에 넘기지도 않은 것이다”라고 정황을 설명했다.

이상민 의원은 “법안이 왔으면 소위에 회부를 하거나, 안 하면 전체회의에서 처리를 해야 하는 것이다”라면서 “기회는 지금밖에 없다. 어느 쪽이 정권을 잡든 관계 없이, 누가 될지 모르는 이 상황에 해야 하는 정말 좋은 환경이다”라고 전망하며 “여러분이 한시름 놓을 수 있게끔 좀 더 가열차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21일 오후 2시 여의도 국회 앞에서 '언론장악방지법’ 즉각 제정과 ‘언론게이트 청문회’ 개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 가졌다.(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