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행동, “시민들이 매의 눈으로 지켜보고 있다” 헌재 앞에서 기자회견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아래 퇴진행동)은 23일 오후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박근혜 조기탄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돌직구뉴스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아래 퇴진행동)은 23일 오후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박근혜 조기탄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1천5백여 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퇴진행동은 “헌재는 ‘조기 탄핵’을 요구하는 촛불의 목소리에 답하라”라는 기자회견문에서 “시민들은 이제 헌재를 매의 눈으로 지켜보고 있다”면서 “시민들은 ‘조기 탄핵’을 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즉각 퇴진은 주권자인 시민의 명령이며, 흔들리지 않는 요구이다“라면서 그 이유로 ”부정입학이 청년들을 절망에 빠뜨리고, 재벌과 연계된 비리와 노동개악이 많은 이들을 실업과 불안정노동으로 내모는 지금, 박근혜 정치가 중단되어야 삶의 희망이 생긴다“고 했다.

또한 “시민들을 분노하게 만드는 사드배치나 국정교과서 등 박근혜 정책이 중단되어야 나라가 바로 선다”면서 “그런데 국회가 탄핵을 의결했어도 황교안을 비롯한 박근혜의 공범자들이 ‘박근혜 없는 박근혜 정치’를 지속하고 있다. 이 기간이 길어질수록 국민들의 고통은 커진다”고 했다.

퇴진행동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지난 2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박한철 헌재소장에 대해 재판관의 임기는 내년 1월 말로 끝나지만, 헌재소장으로서의 임기는 2년이 남았다”고 대답한 것과 관련 "명백한 월권이자 묵과할 수 없는 망발"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퇴진행동은 황 대행의 발언을 “1월 말 박한철 헌재소장의 임기 만료 전에 결정하라는 여론을 무시한 것으로 증거를 은폐․조작하며, 특검 수사를 피할 시간을 벌고, 공범자 집단이 결집할 시간을 만들기 위해서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헌재소장의 임기는 헌법과 헌법재판소법으로 명확하게 규정돼 있으며 박 소장의 임기는 내년 1월 31일까지"라고 단언하며 황 대행의 권한을 넘어서는 망언 취소와 함께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퇴진행동은 "시민들은 촛불의 힘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매듭짓기 위해 광장과 헌재 앞에서 촛불을 계속 켤 것이며, '1만인 선언' 등 조기탄핵을 위한 행동을 이어 나가겠다"고 천명하며 헌재 앞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