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들 “이사들은 만장일치 해임의결로 부여된 공적책무를 다해야”

6일 오후,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회가 자격 논란을 일으켜온 이석우 이사장에 대한 징계에 나선다.

이석우 이사장은 2015년 7월 출범한 시청자미디어재단의 초대 이사장직으낙점되면서부터 '낙하산 논란'과 함께 정치적 독립성과 전문성 등에서 부적격 인사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게다가 취임 초기에는 '노무현 대통령 종북 발언' 등으로 물의를 빚고, 업무추진비과다 지출·이사장 동생 운전사 채용 등 직원 채용비리 문제까지 거론되자 방통위는 지난해 대대적인 종합감사를 실시, 최근 총 19건에 대해 문책과 시정요구 등의 조치를 내렸다.

이사회에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미디어기독연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언론위원회 등 언론단체는 서울 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석우 이사장 해임을 촉구하고 있어 제재 수위가 주목된다.  

한편 언론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석우의 불법비리 천태만상이 알려진지 1년 6개월 여 동안 이사회 이사들은 그동안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이사장의 비위 사실을 인지하고도 이를 묵인 방조해왔다”며 “오늘 해임 안건을 다루게 된 것도 방통위의 감사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석우를 제외한 6명의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들은 만장일치로 이사장 해임을 의결해 본인들에게 부여된 처음이자 마지막 공적책무를 다해야 한다”며 압박하며 “ 이석우 해임 의결은 재단을 시청자들에게 돌려주기 위한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방통위를 향해 “해임안 의결 즉시 이석우 씨를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며 “국민을 우롱하고 공공기관을 농단한 범죄 혐의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언론단체들은 그러면서 :“언론계 곳곳에서 국민의 곳간을 빼먹고 눈과 귀를 가로막는데 앞장선 부역언론인들을 청산하고 공정 언론과 진정한 시청자권익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6개 언론단체들이 서울 프레스센터 앞에서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석우 이사장의 해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돌직구뉴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