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남구청이 죽인 돌고래는 이미 5마리…비밀리에 일본 돌고래 수입하고 세금낭비

▲이정미 정의당 의원(오른쪽 세번째)이 동물·환경단체 대표 등 관계자들과 함께 울산 남구청의 돌고래 수입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환경운동연합)

어제(6일) 국회 정론관에서는 울산 남구청의 전시용 돌고래 수입 중단을 촉구하는 이색 기자회견이 열렸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과 '울산남구청 돌고래수입반대 공동행동(아래 공동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울산 남구는 세계수족관동물협회마저 반입을 금지한 일본 다이지 돌고래를 수입하려 한다”고 성토했다.

이어 “돌고래 쇼는 드넓은 바다를 헤엄치며 살아가는 돌고래를 좁은 수족관에 가두고 이뤄지는 점에서 동물학대”라면서 “해양생태계의 핵심종인 돌고래는 수족관에서 번식 불가능하기 때문에 야생에서 포획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고래 개체 수 감소와 생태계 파괴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울산 고래생태체험관은 시설 관리소홀로 돌고래 5마리가 죽은 곳 이라고 밝히며 “드넓은 바다에서 자유롭게 살았던 체장이 3미터 이상인 큰 돌고래 두 마리가 격리수조(수심 4미터)에서 생활하는 것은 감옥살이와 다름없다”며 “결국 스트레스를 받아 폐사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초 돌고래 수입을 허가한 해양수산부와 환경부도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민간 기업보다 못한 후진적인 행정”이라고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공동행동은 “고래류 수족관을 없애거나 돌고래 쇼를 중단하는 것은 세계적 추세”라면서  돌고래 수족관을 없애기로 한 미국 볼티모어 국립수족관 등 외국의 사례를 인용하며 울산 남구청의 수입 중단과 해수부와 환경부의 수입허가 재검토를 거듭 촉구했다.

한편 공동행동에서 함께하고 있는 동물·환경 단체는 녹색당 울산시당, 동물권단체 케어,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동물자유연대,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울산환경운동연합, 핫핑크돌핀스, 환경운동연합 등이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돌고래 수입 반대에 함께하고 있다.(사진=환경운동연합)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