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회는 당장 특검 연장을 위한 법 개정에 나서야 한다” 기자회견 직후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과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아래 퇴진운동)’은 2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의 특검법 개정안 처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특검 수사가 아직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오는 28일 특검 임기가 종료된다면 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기소는 불투명해질 수밖에 없다”며 “지금껏 특검 수사를 회피하고 헌재 탄핵 심판을 지연시키고 있는 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처벌은 장담하기 어려워 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특히 전날 야4당 원내대표들의 특검 연장 촉구에도 불구하고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의 박영수 특별검사팀 임기 연장 허용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국회가 나서 오는 23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특검법 개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통령 국정농단에 공동 책임이 있는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에 발목을 잡는 것은 국민들이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박 위원을 비롯한 퇴진운동 측 참가자들은 지난 11일부터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통해 모아진 약 5만 명의 ‘특검 연장 촉구 서명’을 권성동 법사위원장에게 전달했다. 

현재 국회 법사위에는 특검기간을 50일간 더 연장하기 위한 특검법 개정안(박주민 의원 등 60인 발의)이 상정돼 있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통과가 불투명한 상태다.
 

▲민주당 박주민 의원과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이 2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의 특검법 개정안 처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돌직구뉴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