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 장내파생 투자매매 및 중개(국내)+장외파생 투자중개(전문투자자)
IBK證, 장외파생 투자중개

하이투자증권(왼쪽)과 IBK투자증권 본사 전경(제공=각사)
하이투자증권(왼쪽)과 IBK투자증권 본사 전경(제공=각사)

28일 금융위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하이투자증권과 IBK투자증권이 파생상품 라이선스를 추가 획득해 장내 및 장외 파생상품 투자매매와 중개 서비스를 확대하게 됐다.

하이투자증권은 이번에 주권 외 기초 장내파생상품 투자매매 및 투자중개업무(국내 한정)와 장외파생상품 투자중개업(전문투자자 한정)에 대한 라이센스를 추가 등록해 투자자에게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파생상품 전체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에 하이투자증권은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코스피 200선물·옵션, 개별주식선물 등 주권이 기초인 장내파생상품에 대한 업무만 수행해 왔다. 이번 업무 등록 추가로 3년·5년·10년 국채 선물 등 금리선물, 美 달러 등 통화선물, 금 등의 상품선물 등으로 주권을 기초로 하지 않는 장내파상생품에 대한 업무 수행도 가능하게 됐다.

하이투자증권은 전문투자자 대상 장외파생상품 투자중개업을 추가 등록하여 장외파생상품 관련 서비스도 확대한다.

그동안 하이투자증권은 장외파생상품 투자매매업을 통해 모든 투자자를 대상으로 ELS 등 장외파생상품을 공급해 왔으나, 이번 업무 추가 등록으로 기관 투자자 등 전문투자자를 대상으로 장외파생상품의 중개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IBK투자증권도 장외파생상품 투자중개업 신규 등록을 계기로 수익 다각화에 나선다.

기존에 영위해온 증권·장내파생상품에 이어 장외파생상품까지 모든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투자매매업 및 투자중개업 서비스가 가능하게 됐다.

IBK투자증권은 향후 대내외 비즈니스 역량을 확대하고 장내외파생상품을 포함한 금융투자상품 중개 등 대고객 토탈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IBK투자증권 관계자는 “신규업무 진출을 통해 수익원 다변화 및 수익성 강화 기반을 마련했다”며 “사업부문간, 계열사간 신상품 공동 개발·판매 등 시너지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투자증권 관계자는 “기존 업무와의 시너지 효과, 현재의 금융환경 및 투자자 보호 측면 등을 고려하여 시장 성숙도가 높은 국내시장에 우선적으로 집중할 계획”이라며, “신규로 취급할 수 있는 장내파생상품에 대한 매매시스템도 구축하여 투자자들의 상품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투자자 보호를 위한 리서치 및 투자기법 개발 등도 진행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