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국내 설계 및 제작 기술로 만들어지는 한국형 표준가스복합발전소
지역 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는 약 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

한국중부발전은 13일 보령발전본부에서 김태흠 충청남도도지사, 및 김동일 보령시장을 비롯한 내ㆍ외빈, 지역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령 신복합 1호기'착공식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대한민국 전력공급의 한 축을 담당했던 보령 5호기의 폐지가 다가옴에 따라, 보령 5호기 대체 발전소로 추진된 '보령 신복합 1호기'는 2020년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확정을 시작으로 올해 10월 공사계획인가 취득을 거쳐 이날 착공식을 개최하게 되었다.

'보령 신복합 1호기' 국산화 연구개발책과제로 국내에서 최초 실증 적용되는 한국형 표준가스복합 발전소로서, 대용량 복합발전의 기술력 확보와, 가스터빈 수입 대체효과로 약 12조원의 국부유출 방지, 340여개의 관련기업 생태계를 구축하여 국가 에너지 안보위기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탈질설비, CO/THC 저감설비, 황연 제거설비, 미세먼지 집진설비 등 최신 환경설비 적용으로 환경보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며, 수소 혼소 도입을 위한 설계 반영으로 향후 기존 수입 가스터빈 대비 수소에너지로의 발전연료 전환에 최적화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2026년 6월 상업운전을 목표로 총 발전용량 550MW, 공사비 5,400억원이 투입되는 '보령 신복합 1호기'는 연간 약 13만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되며, 지역 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는 약 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김호빈 한국중부발전 사장은 이날 착공식에서 “본 건설사업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일자리 창출, 복지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상생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보령시가 그린에너지 명품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중부발전이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보령 신복합 1호기 착공식이 끝나고 관계자들이 다함께 기념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보령 신복합 1호기 착공식이 끝나고 관계자들이 다함께 기념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고우현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