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Q 영업이익(연결) 61억 흑자...충당금 차감 전 경상이익(연결) 322억원
수익구조 개선중...S&T부문 실적 견인...부동산 PF 충당금 적립기준 높여

4분기 영업이익 기준 흑자전환에 성공한 다올투자증권 여의도 본사 전경. 다올투자증권 제공.
4분기 영업이익 기준 흑자전환에 성공한 다올투자증권 여의도 본사 전경. 다올투자증권 제공.

다올투자증권이 4분기 영업이익(연결) 6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다올투자증권은 2023년 영업이익(연결) -607억원, 당기순이익 -83억원을 기록해 연간 실적으로는 적자를 면치 못했지만 2022년 4분기부터 시작된 4개 분기 연속적자에서 벗어나 흑자전환에 성공했. 4분기 실적만 놓고 보면 레고랜드 사태 이전 수준까지 올라와 대손충당금 차감 전 경상적 영업이익(연결)이 322억원에 달하는 등 실적 바닥을 확인하는 중이다.

4분기 흑자전환의 주요 원인은 사업 포트폴리오 및 수익구조의 체질 개선에 있다. 부동산 금융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탈피해 균형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수익원 다각화에 나선 결과다.

특히 신설된 S&T(세일즈앤트레이딩)부문에서 괄목할 만한 실적을 거뒀다. 채권본부와 FICC본부가 전 분기 대비 큰 폭의 실적 향상이 있었고, 2023년 신설된 트레이딩본부와 Equity파생본부가 본격적인 영업에 돌입해 S&T부문에서 150억원대 영업이익을 거뒀다.

주력 자회사인 다올저축은행도 전 분기 대비 실적이 대폭 개선되며 흑자경영으로 돌아섰다. 예치금 이자수익 개선, 유가증권 평가이익 등에 힘입어 4분기에 영업이익 221억원을 달성했다.

다올투자증권은 부동산PF 익스포저에 대해 최근의 부동산 시장 상황을 충실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충당금 적립기준을 더욱 높였다. 4분기에만 338억원의 충당금을 추가로 적립하면서 실적은 다소 감소했지만, 부동산PF 관련 예상 손실을 충실히 반영한 만큼 재무적 부담이 줄어 향후 경영활동에 안정화를 기할 수 있게 됐다.

앞서 다올투자증권은 지난 해 균형 있는 사업포트폴리오 구축을 목표로 S&T부문 신설과 리테일영업 강화를 추진했다. 우수인재를 다수 영입하고 조직 정비가 완성화 단계에 접어들어 본격적인 영업이 시작되는 올해 더욱 안정된 수익창출을 기록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