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4월 온라인 거래 플랫폼 m.Stock 출시...현지 8위 MTS
현지 증권사 쉐어칸 인수...5년내 인도증권업계 5위 도약 목표

고객 계좌수 100만 개를 돌파한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 미래에셋 제공.
고객 계좌수 100만 개를 돌파한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 미래에셋 제공.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은 리테일 고객 계좌수 기준 100만개를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

 2022년 4월 온라인 트레이딩 플랫폼 ‘m.Stock’ 을 현지 출시 후 2년도 안된 시점에서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은 24년 1월 기준 현지 온라인 증권사 중 8위, 전체 16위로 급상승하며 인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은 일일 평균 거래량 214만건을 처리하며, 약 7300억원 상당의 고객자산 및 약 1800억원 상당의 신용잔고(MTF) 등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m.Stock 2.0’ 출시 예정이며  향상된 대고객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확보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미래에셋증권은 2018년 인도법인 설립 이후 지난 해 5월 초 증자를 통해 자기자본 USD 4.5억(약 6000억원) 까지 늘리며 공격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현지에서 브로커리지 사업을 강화했다. 선도적으로 파격적인 마케팅 및 가격 전략 등을 펼친 점이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 거래고객 증가에 주효했다는 게 내부 분석이다.

작년 12월 미래에셋증권은 인도 현지 증권사 Sharekhan Limited를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서(SPA)를 체결했다.  2000년 설립된 Sharekhan Limited는 총 임직원수 3500여명, 총 계좌 약 300만계좌, 현지 업계 10위 수준의 증권사로 인도 전역에 130여개 지점4000명 이상의 비즈니스 파트너(외부 전문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쉐어칸 인수를 통해 미래에셋증권은 미래에셋자산운용 등과 함께 그룹 차원에서 비즈니스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5년내 인도 5위권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래에셋증권은 인도시장에서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현실화한다는 입장이다.

미래에셋증권 인도법인 Arun Chaudhry(아룬 쵸드리) 리테일사업본부장은 “2022년 4월 m.Stock 론칭 후 22개월만에 100만 고객 달성을 해 기쁘다”며 “최고의 기술력과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미래에셋증권이 인도 증권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래에셋그룹은 지난 2006년 미래에셋자산운용을 설립해 금투업계 최초로 인도에 진출했다.  2023년 기준 미래에셋자산운용 인도법인은 총 56개의 펀드와 약 25조원 규모를 운용하는 인도 내 9위 운용사로 성장한 인도 내의 유일한 독립 외국자본 운용사다. 

인도 현지에서 미래에셋그룹은 자산 운용 및 증권, 자문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며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2019년 미래에셋자산운용 인도법인은 인도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운용지주사 체제로 전환을 승인받아 NBFC(Non-Banking Financial Company), VC(벤처캐피털)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미래에셋은 금융위기 당시 해외운용사들이 인도시장 철수했을 때에도 자리를 굳건히 지키며 인도 현지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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