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확인해줄 수 없다"

국가정보원이 위장 명칭으로 이탈리아 보안업체와 구글 G메일과 스마트폰 등을 도·감청하는 프로그램을 구입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계일보는 10일 "익명을 요구한 복수의 보안전문가와 함께 이탈리아 보안업체 해킹팀에서 유출된 서버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한민국 육군 5163부대'가 2012년부터 올해까지 이탈리아 보안업체에 총 68만6400유로(8억6200만원)를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5163부대는 국정원이 대외적으로 사용하는 위장 명칭 가운데 하나"라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문서에 따르면 5163부대는 2012년 1월5일 처음 RCS(Remote Control System)라는 인터넷 도·감청 프로그램을 구입하고 그 대가로 27만3000유로(약 3억4300만원)를 해킹팀에 지급했다"며 "이후 몇개월 단위로 꾸준히 업그레이드 등의 명목으로 계약이 이어져 올해 1월까지 송금됐다"고 설명했다.

세계일보는 "RCS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도·감청하는 프로그램"이라며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그동안 보안이 철저해 거의 뚫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던 G메일과 아이폰뿐 아니라 기기를 통해 접속한 인터넷 이용기록, 페이스북 등 사실상 거의 모든 내용을 엿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에 국정원은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일각에선 도·감청 프로그램 구입은 사이버 보안사업의 일환이란 분석이 나온다. 미국 중앙정보국(CIA) 등 선진국 정보기관들은 사이버테러집단 등의 해킹기법을 분석하기 위해 관련 프로그램을 구입해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해왔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