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새누리당이 19일 오픈프라이머리 문제로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비박계 중진 정병국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어떤 제도도 완벽한 제도는 없다"며 "우리 모두가 동의한 제도를 현실에 적용하기 어렵다고 해서 반대해선 안된다"며 친박계의 오픈프라이머리 회의론을 정면 반박했다. 

정 의원의 이같은 언급은 지난 17일 친박계 핵심 윤상현 의원이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현실성이 없다"고 말한 뒤, 친박계 일부에서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부정적 언급이 쏟아지고 있는데 대한 반격 차원이다. 

정 의원은 "한국정치는 정치적 이념보다는 지역정치를 중심으로 인물정치, 보스정치, 계파정치가 이끌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그러다보니 진영논리가 생기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통해 갈등을 유발해왔다"고 거듭 당내 주류인 친박계를 겨냥하는 듯한 발언을 이어갔다. 

이어 "선거때만 되면 계파간 대결을 하다보니 공천학살이란 말이 나오게됐다"며 "그러다보니 공천권을 가진 보스만을 바라보는 왜곡된 정치,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정치를 해서 정치가 국민 신뢰를 상실하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나 공천권이 국민에게 가면 당권 경쟁, 계파정치에 몰입 할 필요가 없다"며 "정치를 발전시켜 민주주의 원칙을 지키고 정치인은 소신을 가지고 국민만 바라보는 정치를 하게 되는 것"이라고 오픈프라이머리의 당위성을 설파했다. 

그는 특히 "야당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전제로 국민경선제를 받겠다고 제안한 바 있다. 아무리 당리당략 차원에서 제시한 안이라도 우리가 의원정수가 300명으로 합의를 이룬 마당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야당의 제안에 대해 고려해야한다"고 당 지도부가 야당과의 빅딜 협상에 본격적으로 응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자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이 반격에 나섰다. 

이 최고위원은 "오픈프라이머리의 문제점을 보완해나가자는 의견을 얘기하면 안되나"라며 "(언론에서) 이걸 계파간 대결, 당내 분열이네 이런식으로 보는 시각은 큰 오해"라고 말했다. 

그는 "오픈프라이머리는 다른말로 말하면 상향식 공천"이라며 "상향식 공천방법은 지난 2002년 대선 후보를 뽑을때도, 2007, 2012년 대통령 후보 선출때도 오픈프라이머리까지는 아니었지만 일반 국민과 당원 참여를 50 대 50으로 하는 상향식 후보결정방식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야당에서도 여론조사가 됐든 주민참여가 됐든 그런식의 상향식 공천 형태는 전면적인 시행은 아니지만 다양한 형태로 해왔었다"며 "따라서 새누리당에서 (친박계가) 오픈프라이머리를 완전히 반대한다는 말 자체가 성립되지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완전 개방형 오픈프라이머리도 있지만 폐쇄형 국민경선 방법도 있고, 세미 오픈프라이머리 방식도 있기 때문에 그 자체를 누가 반대하고 그게 계파간 싸움인 것 처럼 이런식으로 보는 시각은 좀 오해가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완전개방형경선을 실시할 경우 누구나 다 예측하는 몇가지 문제점이 있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다 인식하고 있는게 아니냐"며 "말하자면 역선택과 참여율, 비용 문제 등이 그것이다. 일반선거도 참여율이 적은데 오픈프라이머리 경선을 했을 때 참여율이 더 낮다는 것, 또 상대방이 똘똘 뭉쳐 역선택을 해서 밀고 들어가는 것 등을 막기위한 연구를 해야 한다"고 오픈프라이머리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열거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이처럼 후유증을 최소화 하는 방법을 찾아보자고 얼마든지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며 "이런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자는 의견을 얘기하면 안되나. 이정도는 누구나 다 할수 있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