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택 보위상-박광호 선전선동부장도 함께 올려

미국이 10일(현지시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최룡해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왼쪽부터)과 정경택 국가보위상, 박광호 노동당 부위원장 겸 선전선동부장.
미국이 10일(현지시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최룡해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왼쪽부터)과 정경택 국가보위상, 박광호 노동당 부위원장 겸 선전선동부장.

미국이 북한의 2인자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조직지도부장을 독자제재 명단에 올려 초강수로 압박하고 나섰다.

비핵화 협상 교착국면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예사롭지 않은 조치이다. 비핵화가 끝날 때까지는 제재가 계속 유지될 것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다. 이번 제재가 어떤 의미인지 여러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북한에 대화하러 나오라는 뜻으로도 제기되고 있다.

미 재무부는 10일(현지시간) 최 부위원장과 함께 정경택 국가보위상, 박광호 노동당 부위원장 겸 선전선동부장을 대북제재 대상에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10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 인권의 날이다. 로버트 팔라디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의 인권 유린은 세계 최악"이라고 비판했다.

미, 강력한 인권 압박카드...'대화 나오라'메시지 가능성도

북한의 심각한 인권유린에 이들이 책임이 있다며 인권카드로 북한을 압박하는 것이다.

이중 가장 주목받는 인물은 단연 최 부위원장이다. 그가 책임자로 있는 조직지도부는 북한 내에서 검열 정책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북한 주민들에 대한 정치 통제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제재로 이들은 미국 내 부동산과 금융자산은 동결되고 미국인이나 미국 기업과 거래도 할 수 없게 된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성명에서 “북한 주민을 억압하고 통제하기 위해 야만적인 검열 활동과 인권유린, 각종 학대를 지시하는 북한 고위 관료들에게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재무부의 인권 관련 대북 제재는 이번이 세 번째다. 2016년 7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비롯한 개인 15명과 기관 8곳을 대상에 올리면서 시작됐다. 지난해 1월에는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정됐다.

이로써 미국의 북한 인권 관련 제재 대상은 개인 32명, 기관 13곳으로 늘어났다.

북 “미국의 이중적 적대행위에 분노”반발

북한은 최 부위원장 등 제재 발표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싱가포르 조미수뇌회담 정신에 배치되는 극악한 적대행위”라며 “앞에서는 두 나라 사이의 적대와 대결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자고 확약하고 돌아서서는 대화 상대방의 존엄과 체제를 악랄하게 헐뜯으며 제재압박 책동에 광분하는 미국의 이중적 처사가 내외의 비난과 규탄을 자아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