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360억 투자...‘수중건설로봇’ 추진

수중건설로봇 'URI-L'
수중건설로봇 'URI-L'

[스트레이트뉴스=윤대우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오는 2022년까지 4년간 360억원을 투자해 ‘수중건설로봇 실증 및 확산사업’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17일 포항 포항 수중로봇복합실증센터에서 해수부 연구개발 사업인 '수중건설로봇 연구개발(R&D)사업' 성과보고회와 기술이전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그동안 국책연구기관들이 국산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 3종 기술을 민간기업에 이전하기로 합의했다.

해수부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수중건설로봇 제작 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2013년부터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을 추진해 수중건설로봇 URI-L과 URI-T의 시제품을 개발한 데 이어 URI-R 시제품을 개발했다. 지난해 9월 2일부터 10월 29일까지 동해 수심 500m 해역에서 수중건설로봇 3종의 실증실험을 성공했다.  

경작업용 수중건설로봇 'URI-L'은 최대 2500m 수심에서 수중환경조사나 수중 구조물 시공 및 작업 지원, 유지 보수 등 경작업이 가능하다. 중작업용 수중건설로봇 'URI-T'는 최대 2500m 수심에서 해저 케이블을 매설하거나 중량이 큰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다. 가장 최근에 개발된 'URI-R'은 트랙기반 중작업용 로봇으로 최대 500m 수심의 단단한 지반에서 파이프라인을 매설하거나 암반 파쇄, 지반 고르기 등의 작업을 높은 정확도로 수행할 수 있다.

수중건설로봇이 현장에 보급되면 연간 100억원 이상의 해외장비 임대 비용이 절감된다. 또 2030년 세계 무인수중로봇시장 점유율 5%를 달성할 경우 해외시장 수출 등으로 연간 1250억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양수 해수부 차관은 "수중건설로봇 실증 및 확산사업을 통해 추가적인 실해역 시험과 해양공사 현장 적용 등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수중건설로봇이 하루 빨리 상용화돼 우리나라를 비롯한 해외 해양산업 현장 곳곳에서 더 많은 활약을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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