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런한 치아는 호감형 첫 인상의 필수 조건이다. 또한 음식물을 효과적으로 씹을 수 있는 저작 기능의 기본 조건이기도 하다. 따라서 삐뚤어진 치아의 외모 개선 및 저작 기능 강화를 위해 치아교정을 문의하는 사례가 많다.

치아교정은 긴 치료 기간과 체계적인 계획을 필요로 한다. 특히 치아교정 전에는 치아 이동 경로를 미리 파악해야 한다. 남양주 더원교정치과에 따르면 돌출입이나 부정교합의 치아교정일 경우 발치를 고려해야 한다. 치아 이동 공간을 사전에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돌출입 치아교정 시 위, 아래 작은 어금니 4개를 발치한 다음 치아교정 과정에 돌입한다. 치아를 안쪽으로 들어가도록 하여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경우에 따라 왼쪽 또는 오른쪽 작은 어금니만 발치한 다음 치료할 수도 있다.

문제는 발치를 부담스럽게 여기는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자연 치아를 고스란히 뽑아야 하는 만큼 발치에 대한 거부감이나 공포감이 들기도 한다. 또한 발치 과정 때문에 치아교정 기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다.

최근에는 발치를 하지 않아도 되는 비수술·비발치교정이 주목을 받고 있다. 발치 과정 없이 부가 장치인 미니스크류를 통해 치열궁 전체를 뒤로 후퇴시켜 공간을 확보하는 원리다.

미니스크류는 고정 역할을 담당하는 교정용 나사다. 치아 이동을 위해 다른 치아에 힘을 가하면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부작용 없는 효과적인 치아 이동을 위해 미니스크류를 사용하게 된다. 발치 없이 돌출입을 효과적으로 넣어야 할 때 뿐 아니라 치아 각도 조절 및 매복된 치아 맹출, 잇몸 노출 최소화, 부분 교정치료, 치아 후방 이동 등에도 미니스크류를 활용할 수 있다.

미니스크류를 활용한 비수술·비발치교정은 고난이도 치료법에 속한다. 따라서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 교정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교정치료 특화 치과를 방문해야 한다. 또한 담당 치과 의사의 풍부한 임상경험 및 숙련도가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한다.

구리더원교정치과 황민 원장은 " 비수술·비발치교정은 발치 없이 전체 치아의 후방 이동을 가능케 하는 효과적인 치아교정방법"이라며 "정확한 힘 조절이 가능해 치아에 무리를 주지 않아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시키고 부작용을 최소화한 안전한 치아교정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