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ㅡ전남 목포시 원도심에서 '만호동 주민자치위원회'가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에 대한 언론의 무분별한 추측성 보도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1일 전남 목포시 원도심에서 '만호동 주민자치위원회'가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에 대한 언론의 무분별한 추측성 보도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논란에 휩싸인 '목포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 당사자인 주민들이 "구도심은 투기의 대상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목포시 만호동 주민자치위원회는 21일 만호동 '나무의 숲'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투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 스스로 참여와 감시를 하겠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이들은 또 "구도심 살리기 운동본부를 결성해 지역과 주민을 위한 올바른 정책이 수립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주민자치위는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차원에서 추진하는 근대문화자원 추진사업을 적극 환영한다"면서 "시민을 분열시키려는 어떤 외부세력의 개입도 단호히 거부한다"고 했다. 아울러 최근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언론에 대해선 '무분별한 추측성 보도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대다수가 버려진 곳이라고 생각할 때, 이 동네의 살길을 찾고자 함께 고민했던 사람들의 노력과 열정마저 소위 '언론'에서 난도질 당하는 있다"면서 "열심히 살아 온 토착민들마저도 마치 투기지역의 투기꾼들로 만들어 생각지도 못한 고통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최근 '근대역사문화공간'이란 이름으로 거리를 보호하고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지만 과연 이 곳이 투기할 만한 곳인지 돌아봐 달라"고 밝혔다.

주민자치위는 "사람이 살아야 거리가 살아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이제까지 힘들게 자리를 지키고 있지 않았다면 이 곳의 '근대역사문화공간' 선정도 없었을 것"이라며 "'오래된 마을을 지키기 위해서, 내일은 조금 나아지겠지'라는 작은 희망으로 버티고 있는 주민들의 소중한 마음을 건들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