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

■민주당 "최순실ㆍ황교안이 김학의 전 차관 임명 개입 의혹"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 접대 의혹 사건의 철저한 재조사를 강조하던 더불어민주당이 특검과 국정조사 추진 가능성까지 언급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철저 수사 지시로 진실규명 분위기가 더욱 고조되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을 겨냥한 공세를 강화한 것이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학의 전 차관 임명에 최순실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당시 직속 상관이었던 황 대표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의원이 이번 사건에 얼마만큼 개입됐는지 여부도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경미 의원도 “박근혜 정부는 김 전 차관 임명 전 동영상의 존재를 파악했음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했다”며 “부실검증이라면 무능의 책임이 있고 알고도 덮을 수밖에 없는 윗선 때문이라면 사실대로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홍익표 수석대변인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검찰 진상조사단의 활동 기간이 두 달 연장됐지만, 조사단에는 강제수사권이 없어 사건의 실체를 밝힐 수 없다”며 특검과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특검과 국정조사를 회피하는 것은 실체를 밝히라는 국민 여론에 정면으로 맞서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당과 특검ㆍ국정조사 추진에 함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심상정 "국민 알 필요 없다 발언은 한국당 가짜뉴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너무 복잡해 이해가 어려운 50% 연동형 비례대표제 합의안에 대해 “국민은 산식(算式)이 필요 없다. 컴퓨터를 할 때 컴퓨터 치는 방법만 알면 되지 그 안에 컴퓨터 부품이 어떻게 되는 건지까지 다 알 필요가 없다”고 말한 발언이 야당의 비판을 받자 19일 ‘가짜뉴스’라며 적극 반박에 나섰다.

심 의원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제가 선거제도와 관련해 ‘국민이 알 필요 없다’고 했다고 어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말했는데 이는 완전한 가짜뉴스이며 천부당만부당한 말씀”이라고 밝혔다.이어 “국민은 선거제 개혁의 내용을 당연히 속속들이 아셔야 하는데, 다만 저는 주무부처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그 계산식이 나오면 추후 설명을 드리겠다는 취지에서 (국민은 산식이 필요 없다고) 이야기를 한 것”이라며 “지금 한국당 나 원내대표에 이어 황교안 대표까지 나서서 제 발언의 취지를 왜곡·호도하고 있는데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

■역사학회 "나경원 반민특위 망언, 민주주의 부정"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내표의 반민특위 국민분열 발언과 김순례 의원의 5·18 망언에 국내 역사학회가 연명으로 규탄하는 목소리를 냈다.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제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등 국내 29개 역사학회는 19일 ‘역사의 진실을 부정하는 정치인에 대한 역사학계의 규탄 성명’에서 “5·18과 반민특위에 대한 망언은 민주주의 부정”이라며 “역사학자들은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여 정쟁의 도구로 삼고자 하는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비판했다. 역사학자들은 “제1야당의 원내대표가 민주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한 공적 발언이라는 점이 우리를 아연실색케 한다”며 “공공선에 봉사해야 할 정치인들이 자신의 정략을 추구하기 위해 민주적 공동체의 근간을 부정하는 발언을 일삼는 상황에 참담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