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돈 고등기술硏 센터장, 기간별 안정적 공급시스템 확보 강조
권칠승 의원 주최, 수소생산 및 안정적 공급 시스템 확보 방안 토론회

권칠승 의원이 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주관한 ‘수소 생산 및 안정적 공급시스템 확보 방안’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칠승 의원이 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주관한 ‘수소 생산 및 안정적 공급시스템 확보 방안’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이정훈기자] 수소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경제적으로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국내 여건을 고려한 수소생산, 저장 및 운송 전과정에 대한 경제성 분석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주관한 가운데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수소생산 및 안정적 공급 시스템 확보 방안’ 토론회에서 유영돈 고등기술연구원 센터장은 국내 여건을 감안한 단기, 중기, 장기방안에 따른 안정적 공급시스템 확보가 뒤따라야한다고 강조했다.

유영돈 센터장은 이날 단기적으로는 기존의 도시가스 인프라 및 기체수소 인프라를 활용한 Tube Trailer 방식, On-site 추출방식을 적용하고, 중기적으로는 보급된 On-site 추출방식의 인프라를 기체/액체 수소 복합 생산 및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대량의 수소 공급을 위한 액체/액화 수소 기반의 수소 생산 및 저장, 운송 인프라가 구축돼야 하며, 이를 위한 연구개발 전략은 대량의 수소 저장 및 운송을 위한 액화/액상, 고상 저장 및 운송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강조했다.

유영돈 센터장은 “CO₂ free 수소의 공급은 국내 여건을 고려한 수소 생산, 저장 및 운송 전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온실가스 배출량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며 “국내와 수입을 통한 CO₂ free 수소생산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한국가스공사 홍석주 신성장사업처장은 수소인프라 구축에 대한 가스공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홍 처장은 수소생산기지 구축과 관련, 김해 공급관리소 인근에 수소추출기 설치·운영을 통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공급관리소에 대한 안전성 평가, 특례고시 제정 및 실증사업 추진을 통해 KGS 코드 개정을 추진하고, 공급관리소 부지를 활용한 수요처 중심으로 수요증가에 대비한 거점형 수소생산기지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운송 인프라 구축과 관련, 홍 처장은 “초기에는 튜브트레일러를 통한 공급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수요증가와 연계, 배관 공급과 T/T 공급방식을 혼용해 추진할 것”이라며 “튜브트레일러는 수소유통센터 운영과 연계해 시장초기에 적용하고 향후 배관망을 이용할 수 없는 수요처 등을 감안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안정적 수소수급 및 유통질서 확립을 통해 지역별 편차없는 적정가격을 수소경제 활성화의 조기 정착을 위해 수소유통센터 설립과 운영 방안도 설명했다.

최연우 산업통상자원부 신에너지산업과장은 수소의 안정적 공급은 수소경제 이행의 필수요소라는 점을 강조했다.

토론회에서 최 과장은 “수소의 안정적인 공급은 수소의 가격 안정화, 수소충전소 등 관련 민간 사업자 및 수요자의 경제성·편의성 제고 등 수소경제 이행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이날 최 과장은 우리나라의 수소 생산 및 공급가능성과 기술현황, 안정적 수소의 생산, 공급을 위한 정책 방향 등을 소개했다.

김종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수소생산공급 관련 한국에너지연구원 수행 과제 현황’을 통해 단기적 탄화수소이용 수소제조기술과 △수소전해 수소제조 △탄소배출이 없는 암모니아 생산기술 개발 △암모니아 분해 수소생산기술 개발 △고체 수소저장 기술을 소개했다. 

이밖에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박사는 수소생산공급을 위한 제언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른 수소수요 확대 가능성을 전망했다.

김 박사는 “현재 수소전기차에는 석유화학 공정 등의 부산물인 부생수소가, 연료전지는 주로 천연가스 추출수소가 공급된다”며 “수소수요가 확대되면 상대적으로 생산단가가 높아 현재는 경제성이 낮은 재생에너지 전력을 활용한 친환경 수소 생산도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