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3일 총파업에 나선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중구 정동 경향신문사 앞에서 '모든 노동자는 거리로! 말이 아닌 행동으로!'라는 기조 아래 총파업 집회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전국 각지의 단위사업장 노동조합원 등 1만여명(경찰추산 5000명)이 모일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은 노동자와 국민들의 분노를 보여주는 실천과 투쟁"이라며 "거칠 것 없다는 듯 달려오는 노동개악 열차를 멈춰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21일 당정청이 연내에 노동개악을 완수하겠다는 구체적 추진계획을 확정했다"며 "노사정 합의문에 조차 '정부가 일방적으로 시행하지 않고 노사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다', '전문가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다'고 해놓고 연내 시행확정과 법안통과 시한을 확정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민주노총은 이달 15일 노사정 대표자회의에서 내놓은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문'에 대해 "노사정위는 정부를 등에 업고 노동자를 들러리 세운 야합기구"라고 비판하며 본격적인 대정부 투쟁을 예고한 바 있다.

이어 지난 17일 단위사업장대표자 대회를 열어 23일 정부의 노동 시장 구조개편에 반대하는 파업에 돌입키로 결정했다. 

이들은 "노사정위원회 야합을 근거로 정부여당이 2000만 노동자에게 예외가 없는 '쉬운 해고와 임금 삭감', '평생 비정규직과 노동시간 연장' 등 노동개악을 일방 추진하고 있다"며 "노동개악, 노동대재앙 범죄를 자행하는 정권과 자본을 용서하지 말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5월1일 노동절 집회 당시 행진에서 차벽 설치 및 캡사이신 살포 등 경찰과의 충돌 사태가 빚어졌던 터라 이날 총파업에서 경찰의 대응이 주목된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총파업 집회 참석 여부도 관심사다. 한 위원장에 대한 경찰의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공식석상에 한 위원장이 등장할 경우 한 위원장을 체포하려는 경찰과 조합원들 간의 충돌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지난 21일 이번 민주노총의 총파업에 대해 "노동개혁 등 정부정책사항을 저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는 정치파업"이라고 규정하며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