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 정의당 심상정 의원

■심상정 "지금은 자유당 정권 시절 아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28일 "며칠간 자유한국당 모습을 보면서 국민들은 충격을 받으셨을 것"이라며 "한국당은 '백주대낮 테러는 테러가 아니다'라는 자세로 국회를 무단 점령하고 있는데 분명히 말하지만 지금은 자유당 정권 시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심 의원은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이런 불법 폭력 사태를 유야무야 넘기면 그것이 바로 헌정 유린과 국정농단의 씨앗이 되는 것"이라며 "한국당이 무리수를 둬가며 폭력을 행사하는 이유는 그동안 부당하게 누렸던 기득권을 안 내려놓겠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겨냥해 "말씀마다 정직하지 않다. 모르는 것인지 알고도 모르는 척하는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사실을 너무 많이 왜곡하고 있다"며 "나 원내대표가 지난해 12월 여야 원내대표 합의사항을 주목해 달라고 하면서 '비례대표 증감'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정확한 사실은 확대일 뿐 감소에 대해서는 합의한 적이 없다. 한국당은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을 선택하는 데 있어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자유한국당 정당 해산해달라"

자유한국당 해산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청와대 답변을 들을 수 있는 기준인 동의 20만명을 넘어섰다.

한국당 해산 촉구 청원은 지난 22일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은 29일 오전 6시30분 기준 현재 29만2,901여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청원 배경에 대해 한국당이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막대한 세비를 받는 국회의원으로 구성되었음에도 걸핏하면 장외 투쟁과 정부의 입법을 발목잡기를 하고 소방에 관한 예산을 삭감해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하며 정부가 국민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지 못하도록 사사건건 방해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당 해산 촉구에 대해서는 "정부에서도 그간 자유한국당의 잘못된 것을 철저히 조사 기록하여 정당 해산 청구를 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해찬 "한국당 감금·점거·폭력사태, 내 이름으로 직접 고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9일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대치 국면에서 자유한국당의 물리력을 동반한 회의 방해에 대해 자신의 이름으로 직접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이 일으킨 불법 감금, 점거, 폭력사태로 국회 기능이 완전히 마비돼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제가 직접 휴대폰 카메라로 불법행위를 한 (한국당) 사람들 사진을 30장 찍어놨다"며 "제 이름으로 직접 고발 조치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제가 그 사람들에게 '난 더이상 정치 안 할 사람이라 내 이름으로 고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며 "정치를 마무리하면서 국회 질서를 바로잡고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