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 규제와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김상조 정책실장.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 규제와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김상조 정책실장.

오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이 예정된 가운데 이번 만남에서 어떤 내용이 논의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무엇보다 이번 회동에서는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히는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대책이 핵심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일본의 이번 조치가 '보복적 성격'이라는 데에 청와대와 여야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는 한목소리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강력 비판하고 철회를 요구할 전망이다. 특히 여야가 일본의 이번 조치의 부당성에 대해 모두 공감하고 있어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합의문이 나올 가능성도 제기된다.

그동안 '대통령-5당대표 회동'에 부정적 인식을 보였던 황 대표가 전격적으로 회동을 제안한 것 역시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이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제안한 '제3국에 의한 중재위원회 설치' 답변 시한도 이날로 예정되면서 이번 회동에서는 심도높은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해찬 대표는 여야의 초당적 대응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가 올해 들어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등을 두고 극심한 대치를 이어왔으나, 국익을 위해 반목과 갈등을 멈추고 협력하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같은 초당적 협력 기류가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합의문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연일 일본에 경고를 보내는 등 강경대응 방침을 이어가는 것에 대해서는 여야 간 의견이 갈릴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특히 야권에서는 과도한 반일 정서 자극은 사태를 악화시킨다는 인식에 따라 신중한 대응을 요청하는 한편 이번 사안을 국내 정치에 활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아울러 징용문제를 풀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다. 황 대표가 최근 제안한 대일특사 및 대미특사 파견과 민관협력 대응 시스템 구축, 외교안보 라인의 조속한 교체 등 4가지 조건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청와대는 이 가운데 대일특사와 관련해 아직 논의할 때가 아니라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이날 회동 결과에 따라 향방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또한 이번 회동에서는 남북미 판문점 정상회동 이후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여야 5당 사무총장은 16일 협의에서 '국정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한다'는 데 뜻을 모은 만큼 한반도 비핵화를 비롯한 대북정책 전반 및 최근의 민생·경제 상황, 개헌이나 선거제 개편 등이 테이블에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은 지난해 3월 7일 당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만난 이후 1년 4개월여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이번 회동에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 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참석할 예정이다.

회동에는 여야 5당 대표 외에도 각 당 비서실장과 대변인도 배석할 예정이다. 당초에는 만찬 회동을 할 가능성도 거론됐으나 진지하고 엄숙한 분위기 속에 국정현안을 논의하자는 취지에서 만찬은 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