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바이어 95.7%, 한국제품 만족스럽다"

 중동 바이어 10명 중 9명은 한국 제품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대다수가 한국제품이 만족스럽다고 했다.

한국무역협회가 8~9월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의 바이어, 공공기관, 한국방문 경험자 등을 대상으로 '한국제품 및 한류'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2명 중 92.2%가 한국제품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었다.

한국제품이 만족스러웠다는 평가는 95.7%를 차지했다. 그 이유로는 혁신적 기술, 디자인, 내구성을 꼽았다.

이번 조사는 한국제품과 한국문화(한류)가 중동시장에서 어떤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시행됐다.

그 결과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 ▲현지 진출 한국기업들의 대외인지도 ▲철저한 마감기일 준수 등의 경제·비즈니스 측면 등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문화적으로도 ▲비교적 평등하고 ▲부정부패가 상대적으로 덜하다고 응답했다.

앞으로 한국기업이 진출하기에 유망한 분야로는 현지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전자기기 분야(62.7%)를 꼽았다. 미용·화장품 분야(25.5%)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됐다.

현지 한국문화 인지도에 대해서는 두 국가에서 상반된 결과가 나왔다. 사우디아라비아는 70%가 주 1회 이상 한류를 접한다고 답했으나 UAE는 접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는 한류가 현지 젊은 층 중심으로는 어느 정도 퍼져있으나, 이번 설문대상인 성인 연령대에는 크게 어필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류 하면 떠오르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70.6%가 'K팝'을 선택했다.

한편 한국과 비즈니스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이 꼽은 한국 기업들의 부정적인 측면은 ▲공격적인 비즈니스 문화 ▲부족한 소통능력(외국어 능력) ▲품질보다 납부기한을 우선시하는 풍토 등이었다.

장석민 무역협회 경제외교성과활용지원팀장은 "중동은 건설과 에너지 등 기존 교역의 틀을 넘어서 앞으로 한류 콘텐츠, 서비스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진출이 기대되는 중요한 시장"이라며 "이번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의 대중동 마케팅과 한류의 현지진출전략 수립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LG 울트라 올레드 TV, 중동 시장서 첫선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