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의장, "슬로바키아는 한국의 핵심 경제파트너"
문희상 의장, "슬로바키아는 한국의 핵심 경제파트너"
  • 이제항 선임기자 (hang5247@hanmail.net)
  • 승인 2019.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드레이 단코 슬로바키아 국회의장과 면담 및 공동 기자회견 가져

 

 
문희상 국회의장, 안드레이 단코 슬로바키아 국회의장과 양국 렵력방안 공동기자회견 장면 (사진출처:국회제공)
문희상 국회의장, 안드레이 단코 슬로바키아 국회의장과 양국 렵력방안 공동기자회견 장면 (사진 : 국회 )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슬로바키아를 공식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19일 오후 수도 브라티슬라바에서 안드레이 단코(Andrej Danko) 슬로바키아 국회의장을 만나 양국 간 협력증진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문희상 의장은 기자회견에서“슬로바키아가 유럽의 성장엔진으로 불릴 정도로 눈부신 경제발전하고 있으며, 유럽의 가운데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으로서는 여러 가지 핵심 거점 파트너로서 훌륭한 조건을 갖췄다”면서“앞으로도 양국 의회 간 협력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공고히 하고, 인프라, R&D 등의 분야로 양국 간 교류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단코 의장은 이에“슬로바키아는 아시아 중에서도 한국과 우호적 관계 유지중이다. 그래서 문 의장님의 방문이 더 기쁘다”면서“양국 국회 간 상호 친선협회가 설립된 것도 좋은 관계를 증명해 주고 있으며, 한국과 슬로바키아의 기업들이 전략적 파트너 관계로서 (양국관계에) 좋은 역할을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양국 국회의장의 면담과 공식오찬에는 한국 측에서는 황영철 의원, 유의동 의원, 신창현 의원, 김병기 의원과 이기우 의장비서실장, 한민수 국회대변인,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박희석 국제국장, 정병화 주 슬로바키아 대사 등이, 슬로바키아측에서는 마르틴 글바취 국회부의장, 다니엘 구스판 국회사무총장, 마로시 콘드로트 의원, 유라이 안드라시오바 국회 외교정책보좌관, 카트리나 안드라시오바 국회의장 비서실장, 토마쉬 코스텔닉 대변인 등이 배석했다.


한편, 한국과 슬로바키아는 1993년 수교한 이래 정치,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유지 발전시켜 오고 있다. 2004년 EU에 이어 2008년 유로존에 가입한 슬로바키아는 EU시장에 대한 제한 없는 접근이 가능한 국가로 삼성전자, 기아자동차 등 100여개의 한국기업이 진출하여 활발한 기업 활동을 영위 중에 있다. 특히, 연 35만대 생산 규모의 기아자동차 공장이 설립 가동되고 있어 유럽자동차 시장 공략의 교두보가 되고 있다. 아울러 슬로바키아는 2016년 하반기 EU의장직, 2017-2018년 72차 UN의장직, 2019년 OECD 각료이사회 의장국을 수임하는 등 국제외교무대에서도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안드레이 단코 슬로바키아 국회의장과 양국 협력 방안 논의 장면(사진출처: 국회제공)
문희상 국회의장,안드레이 단코 슬로바키아 국회의장과 양국 협력 방안 논의 장면(사진출처: 국회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