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신체적인 면역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특히 몸이 추위에 노출되면 체온 손실을 막기 위해 혈관이 수축하는데 이로 인해 활동량이 줄어드니 신진대사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

이에 공기 역시 건조해져 호흡기를 건조하게 만들고 예민하게 만든다. 여기에 차가운 공기와 환절기에 심해지는 미세 먼지 등이 호흡기를 자극하면서 감기 증상이 쉽게 찾아오게 된다. 더불어 재채기 및 만성 설사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과 지성 비염, 만성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이 주로 일어나게 된다.

감기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외출 후나 용변을 본 후는 반드시 비누칠하여 흐르는 물로 30초간 손을 씻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적정 온도와 습도 유지 및 수분 섭취를 자주 해 주는 등 외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면역력을 높여 비타민을 먹어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비트, 버섯, 사과, 생선 등이 있는데 그 중 비트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와 비타민A, 비타민B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비트는 추운 겨울에도 살아남아 뿌리 속 영양분을 풍부하게 간직하고 있는 뿌리채소로 환절기 면역력 관리에 탁월하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에게 호평이 자자하다.

한편,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자라는 농작물이 청정 지역의 특혜를 받아 품질이 좋으며, 다양한 품종 중에서도 제주비트가 유명하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