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냄새 맡은 안철수 기회포착 능력은 최고"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2일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정계복귀 선언을 한 데 대해 "이분의 기회 포착 능력은 최고"라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안 전 대표가 21세기형 젊은 지도자인 것은 사실이나 대통령이 되고 싶어서 진보세력에 위장취업을 했다가 실패하니 돌아갔지 않았나"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리더십 평가를 받고, 통합도 안 되니 냄새를 맡은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보수통합은 불가능하다고 내다봤다. 박지원 의원은 "나를 버리지 않고 '내가 다 갖고 너희들 따로 하라?' 절대 안 된다"며 "국회의원도, 지역구나 비례도, 당대표도, 대통령 후보도 하지 않고 오직 통합만 하겠다고 자기를 버리면 된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처럼, 그렇게 할 때 보수대통합이 될 수도 있는 거고 세력이 모인다"고 조언했다.

■안철수 "낡은 정치, 기득권 청산해야"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의원이 1년여간의 해외체류를 마무리하고 국내 정계로 복귀하겠다고 2일 선언했다.

안 전 의원은 오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이제 돌아가서 어떻게 정치를 바꾸어야 할지, 어떻게 대한민국이 미래로 가야 하는지에 대해 상의 드리겠다"고 밝혔다. 안 전 의원은 "우리나라의 정치는 8년 전 저를 불러주셨던 때보다 더 악화되고 있다. 이념에 찌든 기득권 정치세력들이 사생결단하며 싸우는 동안 우리의 미래, 우리의 미래세대들은 계속 착취 당하고 볼모로 잡혀있을 수 밖에 없다"며 "이대로라면 대한민국은 장차 어떻게 될지 암담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치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했다"며 "우리 국민께서 저를 정치의 길로 불러주시고 이끌어주셨다면 이제는 제가 국민과 함께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여상규 "黃대표, 물러나야…"

"극심한 편가르기 등 정치현실에 환멸을 느낀다"며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2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대표를 향해 보수 대통합을 위해, 공수처설치법 통과 등을 막지 못한 책임을 지고 대표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촉구했다.

여 위원장은 '버럭'이라는 달갑지 않는 별칭에도 불구하고 인사청문회 때 범여권 의원들과 충돌을 마다하지 않는 등 한국당내에서 대표적 원칙주의자로 불린다. 여 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저는 21대 총선불출마를 선언한다"고 알렸다. 그는 "국익을 무시한 채 오직 당파적 이익만을 쫓기 위해 온갖 불법과 탈법을 마다 않는 작금의 정치현실, 극심한 편가르기에 환멸을 느꼈다"며 "특히 연동형 비례제 선거법과 공수처법처럼 정권과 특정 정파만을 위한 악법들이 날치기 강행처리되는 모습을 보면서 법사위원장으로서 참담함을 금할 수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