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협회(회장 정만기)는 “중국 수소차 개발 현황 및 시사점”보고서를 통해 최근 중국 정부는 전기차에 이어 수소차(FCEV) 개발 정책을 제시하고 다수의 완성차업체, 공과대학, 연구소 등 산학연이 모두 FCEV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어, 2030년 100만대 보급목표를 초과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우선적으로 승용차보다 높은 주행거리와 내구성이 필요한 트럭·버스 등 상용 FCEV의 개발 및 보급을 촉진하고, 이후 2025년 승용 수소차의 양산을 추진하여 실현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세계 최대 전기동력차 시장인 중국은 수소차에 대해서 최대 20만위안(3,4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반면, 전기차는 최대 2만5천위안(425만원)을 지원하며 차별적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어, 수소차 최대 시장 및 최대 생산국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평가된다.

수소 상용차 개발과 실용화를 상당 부분 진행한 중국업체들은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맞추어 승용 FCEV를 시험 운행할 계획이며,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중국은 현재 수소차 핵심 기술의 개발에 있어 아웃소싱에 의존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일본 도요타가 중국 수소전기차 개발 과정에 다각적으로 참여하면서 중국 시장·기술 선점을 도모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수소차 최대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 시장 확보를 위해 우리 기업들이 중국 정부의 수소전기차 개발·보급정책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수소차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한국업체들은 중국에서 영향력을 높이고 있는 도요타에게 중국 FCEV 시장의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는 상황”이라며, “중국의 초기시장을 우리의 선행기술을 이용하여 선점할 경우 기술표준, 충전 인프라, 기업 이미지 등에서 경제적 가치를 얻을 수 있고, 중국 시장을 통해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발판을 구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