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이시민당 최배근 공동대표(좌),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우)
더불이시민당 최배근 공동대표(좌),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우)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4·15 총선에서 '위성정당' 출범을 통해 비례대표 지지표를 모은 여야가 이번에는 21대국회 출범을 한달 보름 남짓 남긴 상황에서 '교섭단체' 구성을 두고 눈치싸움을 벌이고 있다.

최배근 전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는 16일 C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미래한국당이 별도 교섭단체를 꾸리면 더시민도 별도 교섭단체를 가는 거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명확하게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도 17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한국당의 교섭단체 구성 움직임에 대해 "제3 교섭단체로 서로 분신술을 쳐서 교섭단체를 둘 따로 갖는다는 건 상식을 벗어난 일"이라고 비판하면서도 "그것이 민의를 지킨다는 차원에서라면 여러가지 고민이 있을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번 총선에서 17석을 확보한 시민당이 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열린민주당(3석)과 연합하거나 민주당에서 의원을 꿔오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당내 안팎에서는 정황상 열린민주당과의 연합 쪽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비례의석 19석을 확보한 한국당의 경우 1석만 확보하면 교섭단체 구성이 가능하다. 때문에 당장 통합당 합류하는 쪽 보다는, 정국 추이를 살피 조심스럽게 교섭단체 구성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다.

원유철 한국당 대표는 이날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이 끝난 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며 "야당역할을 포기할 순 없다, 정부와 여당을 효과적으로 견제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거가 끝난 지 불과 이틀이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여야가 교섭단체 구성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이유 중 하나는 오는 7월 경 예정된 고위공직자수사처 때문이다.

공수처장 후보는 공수처장추천위원회에서 6명 이상의 찬성을 받을 경우 최종적으로 공수처장에 임명된다. 추천위는 총 7명으로 구성되며, 법무부 장관 ·법원행정처장·대한변호사협회에서 당연직으로 3명, 여당 추천위원 2명, 야당 추천위원 2명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중 야당 몫인 2명 중 1명은 제 1야당인 미래통합당 몫이고 나머지는 1명은 원내교섭단체 자격(20석)을 갖춘 다른 야당 몫이다. 때문에 민주당의 위성정당인 시민당과 통합당 위성정당인 한국당이 하나 남은 추천몫을 두고 다툼을 벌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21대 국회는 다음달 30일 출범 예정으로, 4월 임시국회가 끝난 직후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에 들어간다. 여야가 교섭단체 구성을 현실화 시킬 수 있는 적기는 이 시기로 보인다.

다만 '위성 비례정당' 창당으로 '꼼수'라는 비판을 받아온 여야가 이번에는 교섭단체 구성을 전제로 당대 당 연합이나 의원 꿔주기를 반복할 경우 또 다시 국민들의 곱지 않은 시선을 감수해야만 한다.

때문에 여야 모두 애써 즉답을 피하며 상대 당의 눈치만 살피고 있는 형국이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선대위 해단식이 끝난 후 "우리가 먼저 할 얘기는 아니다. 미래한국당이 어떻게 하는지 보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원유철 대표 역시 "21대 국회 정치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애둘러 답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