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수도권 지역에서 대거 미분양 사태가 벌어지고, 전국의 미분양 물량이 한 달 사이에 무려 50% 이상 급증했다. 내년에는 담보대출 규제가 이뤄져  주택거래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우려된다.

미국 금리 인상 및 주택담보대출 규제 강화의 여파가 미분양 물량을 늘리고 중견 건설업체들의 경영난이 우려된다.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1월말 기준으로 전국의 미분양 물량은 4만9724가구로 10월 말보다 54.3%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미분양 증가 원인을 신규 분양승인 물량 급증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단기간에 미분양이 급증한 것은 미국의 금리인상, 대출심사 강화, 공급과잉, 고분양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측면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국토부도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주택 가격 상승 기대심리가 연말로 가면서 낮아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국토부는 공급 물량 자체에 대한 부담과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주택 가격 상승 기대심리가 연말로 가면서 둔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국의 미분양 주택 가운데 절반 이상을 중견 건설사가 담당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분양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중견 건설사의 경영난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특히 중견건설사들의 경우 대기업들처럼 주택시장 외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별다른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라 주택시장 불황이 장기화 될 경우 줄도산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정부 고위관계자들은 주택 공급 과잉 우려가 크지 않다고 주장한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14일 주택시장 공급 과잉에 대해 "주택시장 공급 과잉은 당장 일어나지 않고 발생해도 시장이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도 현재 부동산 시장 상황에 대해 "조심스럽지만 주택 공급 과잉으로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