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역화폐 바가지는 형사처벌, 가맹점 박탈, 세무조사 대상"

이재명 경기지사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으로 지급된 선불카드나 상품권으로 결제할 때 웃돈을 얹어 물건을 파는 이른바 '바가지'를 씌운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추가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거래를 거부하면 형사처벌과 가맹해지 사유이며 세무조사 대상"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난 5일 페이스북에 '지역화폐 차별 바가지는 형사처벌, 가맹점 박탈, 세무조사 대상'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재난기본소득으로 지급받은) 선불카드나 종이상품권 거래를 하면서 현금이 아니라는 이유로 수수료나 부가세 등 어떤 명목으로든 추가 금전을 받거나 현금 결제 시 금액을 할인해주면 지역화폐 가맹자격을 박탈한다"며 "지방 정부는 지방소득세 관련 세무조사권이 있고, 현금이 아닌 신용카드나 지역화폐에 대해 추가 금전을 받으면서 현금거래를 유도하는 것은 탈세 이외에 다른 이유가 없으므로 세무조사 대상"이라고 밝혔다.

■안전사회시민연대 "태영호·지성호 국회의원 자격 없어…사퇴해야"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제기한 영국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출신인 미래통합당 태영호 당선인과 탈북민 출신 북한인권운동가인 미래한국당 지성호 당선인이 고발됐다.
안전사회시민연대는 4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태영호·지성호 당선인과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태영호 당선인과 관련해 "객관적 사실을 파악하지도 못했으면서 CNN에 김 위원장의 신변에 이상이 생긴 건 맞다'고 말함으로써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가짜뉴스를 확산했다"고 지적했다.
또 지성호 당선인에 대해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심혈관 쪽에 수술을 받고 지난 주말쯤 사망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며 "사회를 혼란시키고 국민의 안보 불안을 자극했다"고 주장했다.

최창우 안전사회시민연대 대표는 "책임을 가져야 할 정치인들이 가짜뉴스나 생산·유포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위"라며 "특히 태영호·지성호 당선인은 국회의원이 될 자격이 없다. 빨리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우치 "코로나, 중국 우한연구소서 시작된 것 아냐"

앤소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 소장은 코로나19가 중국 우한의 바이러스연구소에서 시작됐다는 주장을 일축했다고 미국 CBS방송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진두지휘하는 파우치 소장이 우한 바이러스연구소 '시작설'을 부정하면서 코로나19 출현 배경을 놓고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갈등이 폭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은 "우한 바이러스연구소에서 코로나19가 시작됐다는 증거가 있다"면서 중국에 대한 보복조치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파우치 소장은  '내셔널 지오그래픽'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코로나19는 동물에서 시작됐으며 인간으로 옮겨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