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앙위, 163석+시민 14석 통합 의결
시민당, '부동산 의혹' 양정숙 제명...용혜인 조정훈 '원대복귀'

1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회의에서 이석현 중앙위원회 의장(가운데)이 개의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회의에서 이석현 중앙위원회 의장(가운데)이 개의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전성남 선임기자] 민주당이 12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제3차 중앙위원회의를 갖고 더불어시민당과의 합당 결의 및 수임기관 지정의 건을 의결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투표에서는 중앙위원 총 657명 중 497명이 투표(76.7%)하고 이중 486명(97.7%)이 찬성해 합당을 결의했다. 아울러 중앙위는 합동수임기관으로 최고위원회를 지정했다. 반대는 11표(2.2%)에 그쳤다.

합당이 완료되면 민주당 의석은 163명에 시민당 14명을 더해 177명으로 늘어난다.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은 당초 17명이었으나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이 제기된 양정숙 당선인을 제명하고, 기본소득당 출신 용혜인 당선인과 시대전환 출신 조정훈 당선인을 본래 소속당으로 되돌려 보내기 위해 제명함에 따라 14명으로 줄었다.
 
양당은 13일 합동수임기관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통합 절차를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편 야권인 미래통합당과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합당을 공식화하고 있지만 방법과 시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선출 직후 합당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밝힌 바 있고, 한국당 원유철 대표는 12일 "합당은 반드시 할 것"이라고 동의 한 바 있다.

하지만 한국당이 구체적인 합당 시기를 언급하지 않아 일각에서는 독자적인 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통합을 미루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원 대표는 그러나 "단 1초도 국고보조금이나 상임위원장 확보에 대한 얘기를 한 적이 없다"고 교섭단체 구성 의혹을 일축했다.

다만 원 대표는 대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를 주장했다. 지난해 말 패스트트랙을 통해 통과된 선거법 개정안을 다시 손보자는 것이다. '꼼수'라고 비판받던 위성정당 창당의 병폐를 스스로 시인한 셈이다.

21대 국회 출범을 눈앞에 둔 시점에서 여야가 각각 비례정당 통합을 추진하면서 향후 선거법이 다시 재개정 될지 이목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