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개헌 시 헌법에 '5·18 정신' 담겨야"

문재인 대통령이 향후 헌법 개정 논의가 이뤄질 것을 전제로 전문에는 5·18광주민주화운동 정신이 반드시 담겨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광주MBC의 5·18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에 출연해 이같이 언급했다고 광주MBC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과 6월 항쟁이 헌법에 담겨야 우리 민주화운동의 역사가 제대로 표현되는 것이고, 국민적 통합도 이뤄질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1987년에 만들어진 현행 헌법 전문에는 3·1 운동과 4·19 혁명만 담고 있다.
1897년 체제를 담기 위해 만들어진 현행 헌법 전문에는 3·1운동과 4·19혁명까지 수록돼 있지만 군사독재가 장기간 이뤄지면서 5·18 민주화 운동 정신이 담기지 않았다는 것이다. 5·18 민주화 운동과 6월 항쟁의 정신이 헌법 전문에 수록돼야 비로소 민주화 운동의 역사가 완성되고, 국민적 갈등을 종식시킬 수 있다는 게 문 대통령의 인식이다.

■트럼프 "中과 모든 관계 끊을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 모든 관계를 끊을 수 있다"고 14일(현지 시각) 말했다. 또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에 경고성 메시지도 보냈다. 코로나19 전세계적 확산 책임론을 두고 미중 갈등이 격화하는 양상이다.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 비즈니스뉴스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책임론과 관련해 "우리가 (중국과) 모든 관계를 끊는다면 5000억달러(약 614조 원)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미중 무역 관계를 끊으면 무역 불균형으로 인한 적자를 더 이상 보지 않아도 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은 중국에서 시작됐다고 언급하며 "중국에 매우 실망했다"고 했다. 그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좋은 관계지만 지금은 대화를 하고 싶지 않다"고도 했다. 미국과 중국은 연일 코로나19 발원지를 놓고 상호 비판을 지속하고 있다.

■김무성 "조원진, 박근혜 탄핵 반대한적 없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상황을 놓고 김무성 미래통합당 의원과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법적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11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 당시) 그때 소위 친박이라는 사람 중 단 한 명도 나한테 찾아와서 탄핵하면 안 된다고 이야기한 적이 없다"면서 "조원진이 나한테 반대했고 내가 뿌리쳤다는데 전부 거짓말이다. 한 번도 나한테 온 적이 없다"라고 말한 바 있다.

우리공화당은 14일 논평을 통해 “김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의 주동자임은 세상이 명명백백하게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조 대표가 박 대통령 탄핵에 반대했고 탄핵을 막으려고 필사적으로 애썼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리공화당은 "김 의원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조 대표를 그 엄중한 탄핵의 역사적 사실과 입장에 대해 거짓말쟁이로 몰아붙였다"면서 "불법사기탄핵의 주동자가 적반하장격으로 탄핵을 결사적으로 막으려 했고 탄핵무효 투쟁을 해온 조 대표에 대해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것은 명예훼손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