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펀드 사기 피해 대책위원회(위원장 최창석)는 26일 금융감독원 앞에서 제3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달 7일과 28일 이들은 IBK기업은행 본사 앞에서 1차와 2차 집회를 연 바 있다.

대책위는 디스커버리펀드의 승인·감독 기관인 금융감독원장에게 감독기관으로서 사태의 책임을 묻고 펀드 승인 감독 검사결과 전 과정에 대한 자료 공개와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디스커버리펀드는 미국 운용사 DLI 펀드의 사모사채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2017년 4월부터 기업은행과 하나은행 등을 통해 총 1805억원어치가 판매됐다. 현재 만기가 1년이 넘었지만 기업은행과 하나은행 각각에서 판매된 695억원과 240억원의 투자금이 상환되지 못 하고 있다.

DLI 펀드는 P2P업체에 자금을 출자하는데 P2P업체에서 돈을 빌린 대출자들이 원리금을 갚지 않으면서 위기에 빠졌다. 설상가상으로 DLI는 지난해 4월 수익률 돌려막기를 한 사실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적발됐다. 

이에 DLI 대표는 사기 등 혐의로 기소되고, 회사는 법정관리에 들어가 모든 자산이 동결됐고 결국 지난해 4월부터 환매 중단에 들어갔다.

한편 집회는 1부 투쟁사 및 피해사례와 연대사에 이어 2부 투쟁결의문 낭독과 퍼포먼스 진행, 금감원장에 요구서 전달 등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대책위는 이번 집회를 통해 더 많은 피해자들과 투자금 등 손해배상액을 요구하고 보다 강경한 투쟁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