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삼성은 피해자, 이재용이 가해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구속을 면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두고 "법이 1만 명에게는 평등하다더니, 1만 명 중에 들어가는구나(생각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법이 만일에 1명에게만 평등하다 해도 그 사람일 것"이라고도 했다.

박 의원은 9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죽어 있던 불구속 재판의 원칙이 돈 있고 힘 있고 백 있는 사람들 앞에서는 느닷없이 되살아나는 걸 우리가 다시 확인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법원은 삼성그룹 부당 승계 의혹 관련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원정숙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기본적 사실관계는 소명됐다'면서도 "불구속 재판의 원칙에 반해 구속할 필요성 및 상당성은 부족하다"고 사유를 설명했다.

박 의원은 "나는 삼성을 저격한 적이 없다. 도움을 드리려고 한다"며 "삼성은 이번 사건 전체에서 피해자다. 이 부회장이 가해자"라고 꼬집었다. 그는 관련 혐의를 부인하는 이 부회장을 두고 "이런 어마어마한 일을 본인 모르게 진행하는 회사라면 이분은 그 회사에 필요 없는 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꿔다 놓은 보릿자루거나 아니면 허수아비 경영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분이 구속되면 큰일 날 것처럼 엄살 피우는 것도 이상하다"고 전했다.

■文대통령 "위안부 운동 대의 지켜야"

한 달여 간 이어져온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정의연 전 이사장인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을 둘러싼 논란에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의 침묵을 깨고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의연과 윤 의원 관련 논란에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를 되돌아볼 계기가 됐다"며 "기부금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이 제기된 것을 겨냥한 발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정의연 사태에 대해 입장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매우 혼란스럽고 말씀드리기도 조심스럽다"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가 없는 위안부 운동을 생각할 수 없다”며 “특히 이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많은 분이 세상을 떠나고 열일곱 분의 할머니만 우리 곁에 남아 계신다"며 "위안부 진실의 산증인들이자 누구의 인정도 필요없이 스스로 존엄하다"고 덧붙였다. 위안부 운동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세계사적 인권운동으로 자리매김했다"며 "결코 부정하거나 폄훼할 수 없는 역사"라고 강조했다.

■北 “남북간 통신연락선 완전 차단..."

북한은 9일 정오부터 청와대를 포함한 모든 남북한 사이의 통신연락선을 차단·폐기한다고 밝혔다. 탈북민 대북전단 살포를 맹비난했던 북한이 통신을 전면 차단함에 따라 상황이 진전이 없을 경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 남북군사합의 파기 등의 후속조치가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6월 9일 12시부터 북남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유지해 오던 북남 당국 사이의 통신연락선, 북남 군부 사이의 동서해통신연락선, 북남통신시험연락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와 청와대 사이의 직통통신연락선을 완전 차단·폐기하게 된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여정 당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지난 8일 대남사업 부서 사업총화회의에서 이런 지시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