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유통센터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는 ‘동반성장몰’이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개선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민의힘 엄태영 의원이 중소기업유통센터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동반성장몰 도입(구매) 기관 81곳 가운데 중소기업은 5곳에 불과하고 최근 3년간 중소기업 전체 매출액의 6.3%에 불과했다.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자체 수익사업인 동반성장몰은 중소기업 제품만 판매해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를 지원하고, 복지재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사들에게 대기업형 복지시스템을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2018년 도입됐다. 하지만 현재까지 전체 도입기관 81개 기관 중 중소기업사는 5곳 뿐이다.

반대로 동반성장몰 내 판매 중소기업사는 도입기관 수의 15배를 넘는 1266개사로 동반성장몰을 이용해 제품을 팔겠다는 중소기업은 많지만, 동반성장몰에서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기업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동반성장몰 매출도 크게 하락했다. 2018년 1399억원이었던 매출은 2019년에는 4분의 1로 급감한 364억원(26.0%)을 기록했으며 2020년 8월 기준 373억원에 그치고 있다. 특히 동반성장몰의 최근 3년간 매출액의 86%가 대기업 1개사에서 발생해 매출액 편중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엄태영 의원은 "복지재원이 부족한 중소기업 임직원들에게 대기업형 복지시스템을 지원한다는 목적과는 다르게 도입 중소기업 관련 실적은 형편없다"며 "동반성장몰이 도입목적에 맞게 중소기업사 회원을 늘리고 중기 매출을 확대할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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