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토) 오후2시, 충주 깊은산속옹달샘서 온오프 동시진행
내년 첫 입학생, 미국 미네르바측과 함께 질의응답도 마련

아침편지문화재단과 미국의 미네르바스쿨이 함께 개설한 'BDS 미네르바 바칼로레아' 국제대안학교가 첫 입학설명회를 갖는다.

오는 21일(토) 오후 2시, 충주시 노은면에 위치한 깊은산속옹달샘에서다.

설명회는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현장 참여 인원을 제한, 유튜브 '고도원드림'채널 라이브과 줌(zoom)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된다.

설명회에서는, 내년 8월 개교 예정인 'BDS'와 '미네르바'가 만나게 된 이야기를 비롯해 △교육철학과 운영방침 △커리큘럼 △학사일정과 입학 등 전반적인 내용이 소개된다.

▲BDS(꿈너머꿈 국제대안학교)의 수업 모습. 초등 영어 및 사회연구를 담당하는 선생님(Ms. Julie Hulme)과 대화하는 학생 ⓒ스트레이트뉴스
▲BDS(꿈너머꿈 국제대안학교)의 수업 모습. 초등 영어 및 사회연구를 담당하는 선생님(Ms. Julie Hulme)과 대화하는 학생 ⓒ스트레이트뉴스

BDS설립자인 고도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 전 포항공대 총장 백성기 BDS이사장, 미국 미네르바 아시아 총괄이사인 켄 로스(Kenn Loss)가 온오프방식으로 설명회에 참석,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또 미네르바스쿨 설립자 벤 넬슨(Ben Nelson)의 영상메세지가 공개된다.

'BDS 미네르바 바칼로레아' 국제대안학교는 오는 11월 입학생 모집과정을 거쳐, 학생은 'BDS 미네르바 선발 캠프'를 통해 선발된다. 내년 첫 신입생은 9학년(한국학제로는 중3)부터 받는다. 2020년 현재 중 1·2·3학년에게 입학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한편 고도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과 미네르바스쿨의 설립자 겸 CEO 벤 넬슨(Ben Nelson)은 10월 27일 온라인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아시아 최초로 '꿈너머꿈 국제대안학교 (BDS)'에 미네르바 바칼로레아 고교과정 도입을 대외에 알렸다.

BDS 미네르바스쿨은?

BDS(Beyond Dream Global Leader Scholars · 꿈너머꿈 국제대안학교)는 고도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이 2019년 설립한 기숙형 국제 대안학교로서 충북 충주시 노은면에 자리한다. 2001년 아침편지 명상센터인 ‘깊은 산속 옹달샘’에서 시작, 1만5,000여 명의 학생들이 거쳐 간 ‘깊은 산속 링컨학교’의 캠프형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설립, 운영 중이다.

미네르바스쿨은 캠퍼스 없는 온라인 혁신 대학으로 유명하다. 스티브 잡스와 한동안 함께 일한 IT 전문가 벤 넬슨이 2010년 설립한 대학으로 4년 동안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시작으로 한국, 인도, 독일, 아르헨티나, 영국, 대만 등 7개 국가를 돌며 온라인 토론 위주의 플랫폼으로 수업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미네르바 센트럴 스쿨(Minerva Central School)(자료:minervasd.org)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미네르바 센트럴 스쿨(Minerva Central School) (자료:minervasd.org)

재학 중 구글 · 애플 · 아마존 등 글로벌 IT 기업에서 인턴십을 하며 이론과 실습을 함께 공부하는 역량 중심 교육을 실시, 교육 혁명을 일으켰다. 파격적인 커리큘럼 때문에 캠퍼스 없는 혁신대학, 대학계의 스타트업으로 불린다. 2019년에는 200명 모집에 70개 국가에서 2만 3,000명이 지원, 경쟁률이 115 대 1로서 하버드대와 MIT(6.7%)보다도 2~3배가 높다. ​'하버드대보다 들어가기가 어렵다'는 소문이 도는 배경이다. 코로나19사태로 세계 대학 교육이 혼돈에 빠진 가운데 모든 수업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하는 미네르바 방식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미네르바 바칼로레아(Minerva Baccalaureate)는 미네르바스쿨이 개발한 9~12학년 고교과정으로, 아시아에서 최초로 BDS에 도입됐다. 미네르바스쿨에서 온라인으로 입증된 역량 교육에, 아침편지문화재단이 링컨학교와 BDS를 운영하며 쌓은 오프라인 역량 교육을 융합해 운영한다. BDS의 예술, 명상, 운동 등 오프라인 교육이 미네르바스쿨의 온라인 시스템과 결합되어 세계적 인재 양성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학교는 미국의 미네르바스쿨이 핵심 가치로 삼는 비판적·창의적 사고와 효과적 소통·융합, 즉 ‘4C’(Critical thinking, Creative thinking, effective Communication, effective Collaboration(or interaction))를 바탕으로 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BDS가 강조하는 시민의식·민주주의·나눔·리더십을 갖춘 필란트로피 정신을 같이 육성한다. 이를 통해 전문가적 자질도 갖추면서 폭넓은 교양을 지닌 인재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충주 노은면 우성1길에 있는 아침편지 명상치유센터 ‘깊은산속 옹달샘’ BDS 캠퍼스를 본교로 하고 전국 8곳의 기숙형 온라인+오프라인 학교로 운영, 2021년 8월 개학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