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윤 갈등에 "죄송하다"...조국 논란 이후 첫 사과
"민주적 절차로 해결...개혁을 위한 마지막 진통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립이 극한 상황까지 치달은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추 장관과 윤 총장과의 갈등, 공수처자 선출을 둘러싼 여야 충돌 등에 대해 언급하며 "대통령으로서 매우 죄송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대국민 사과를 표명한 것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 논란이 불거졌던 시기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추-윤 갈등'을 언급하며 "민주주의와 개혁을 위한 마지막 진통이 되기를 바란다"며 "과거처럼 국민 위에 군림하는 권력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한국 민주주의의 새로운 장이 열리는 역사적 시간"이라며 재차 검착 개혁에 대한 소신을 피력했다.

문대통령은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과 법무부 등에 대해서도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 소집 등 조속한 처리를 주문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민주적 절차와 과정을 통한 문제 해결'을 강조한 점을 들어 검찰 개혁을 향한 기존의 방침을 밀고 나가겠다 것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최근 정부여당에 대한 지지율이 크게 떨어진 이유로 애초 기대했던 개혁이 더디기 때문이라는 자체 분석을 바탕으로, '공수처 완성'을 통해 여권의 추락한 지지율을 회복하겠다는 의중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