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통합논의 여전이 불씨 남아

우려했던 일이 벌어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와 김한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야권통합에 대해 정면으로 맞붙은 것이다. 안철수 대표가 새청치연합에 입당하며 함께 당을 이끌어왔던 둘 사이에 금이가기 시작한 것이다. 

김 선대위원장은 7일 오전 마포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여당이 180석 이상 확보한다면 캐스팅보드니 뭐니 하는 것이 다 무용지물이 되고 국회는 식물국회가 될 텐데 그때 교섭단체라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나라며 통합불가를 주장하는 안 대표를 향한 돌직구 발언을 날렸다.

이는 국민의당이 안 대표 주도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의 야권 통합 제안을 거부했지만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의 개헌선 확보 저지를 위해 야권 통합의 필요성을 거듭 주장하며 반기를 든 것이다.

하지만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곧바로 반격을 날리며 김 선대위원장의 주장을 일축했다. 무조건 통합을 하는 것은 지금까지 익숙하게 해왔던 실패의 길이라는 것이다. 안 대표는 “저희 목표는 기존의 거대 양당 구조를 깨는 일”이라면서 국민들이 새누리당에 개헌선이 확보되는 그런 결과를 국민께서 주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반박했다.

이에 김영환 국민의당 인재영입위원장도 안 대표를 거들며 "말을 바꾸지 말아야 한다. 말로만 하는 정치는 안 된다. 우리가 만장일치로 국민의당 지켜내는 것에 동참하여 다행이다. 우리가 국민한테 약속한 말 지켜야 한다. 이것을 절대 바꾸면 안 된다"고 말하며 김 위원장의 발언을 반박했다.

안 대표는 이미 전날인 6일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야권 통합 수용 불가 의사를 다시 한 번 밝히며 야권통합 불가에 대한 원칙을 분명히 했다. 지금까지 안 대표의 행보와는 사뭇 다른 힘있는 이야기 였다.

김한길 상임선대위원장이 회의 시작 전 미리 작심한 듯 야권통합을 들고 나왔고, 이에 지난 4일 의총과 최고위원회를 통해 세운 통합불가 원칙이 다시 흔들리려 하자 안철수대표가 김 선대위원장의 발언을 그 자리에서 바로 반박하며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마무리된 것으로 생각했던 야권통합불가 원칙이 또다시 잡음이 생기며 당 내부의 분열을 가지고 올 가능성이 크다. 특히 이날 선대위회의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야권통합을 찬성하는 의원들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터져 나올 것으로 예상돼 총선 전까지 잡음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가 7일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김한길 선대위원장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2016.03.07.ⓒ뉴시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