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대선공약을 이행하지 못한 점 죄송하게 생각"

<이낙연 국무총리가 20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론화위 발표 이후 김지형 공론화위원장으로부터 조사결과를 전달받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공론화위원회에서 20일 신고리 5, 6호기에 대한 재개 여부에 대해 오차범위내의 근소한 차이로 결과가 나오리라는 예상을 깨고 거의 6대4에 가까운 건설 재개 권고가 나오자 정치권을 더불어 사회 전체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보수야당의 공격속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에 대해 차분하게 “정부는 공론화위원회의 결과를 존중하며 대국민 설명 과정을 거쳐 오는 24일 국무회의에서 최종 방침을 결정할 것”이라고 수용 입장을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총리공관에서 열린 신고리 원전 관련 고위 당정청협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신고리 5, 6호기 공사 재개뿐 아니라, 원전을 축소하고, 원전 안전 기준을 강화하고, 신재생 에너지를 늘리고, 사용 후 핵연료 처리 방안을 빨리 마련하라는 등 에너지 정책에 대한 보완 조치 권고도 충분히 수용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신고리 5,6호기와 관련된 3개월의 공론화 과정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또 다른 성숙"이라고 전제한 뒤 "앞으로도 국민 여론에 맞서 갈등이 해소되지 못하고 지속되는 사안 해결에 좋은 선례가 되리라 기대한다”면서 "시민대표단 여러분의 국가와 사회를 위한 충정과 열의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총리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반대하는 국민들을 향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 형성된 공론을 정부가 도출할 결정을 국민 여러분께서도 이해하고 받아들여주시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 우원식 원내대표는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이라는 대선 공약을 이행하지 못한 점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을 앞장서 주장한 저로서는 정말 아쉬운 결정이지만, 저는 이 권고는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이 총리와 입장을 같이 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그동안 국책사업, 전력정책 결정은 늘 밀실에서 국민에게 공개되지 않고 이뤄진 데 비하면 이번 공론화 위원회는 우리 사회의 숙의 민주주의를 진전시켰을 뿐 아니라 시민 참여의 새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공론화위 결정 이행에 만전을 다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날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예상외의 큰 폭으로 공사 재개에 대한 찬성의견이 나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약화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협치가 더욱 중요한 화두로 떠오를 것이라는 예상들이 주를 이루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