셋 중 한명(33.1%) '매우 공감'...공감도 1위는 부·울·경(58.8%)
공감도 '정당 지지도' 따라 큰 차이...국힘(76.5%) VS 민주(28.2%)

스트레이튼뉴스가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실시한 ‘주식시장 부양을 위해 상속세 완화를 추진하는 윤 정부 추진 정책'에 대해 의견을 물어본 결과, '공감한다'와 '공감하지 않는다'가 51.0%, 40.7%로 긍정적인 여론이 10.3%p 많았다. ⓒ스트레이트뉴스
스트레이튼뉴스가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실시한 ‘주식시장 부양을 위해 상속세 완화를 추진하는 윤 정부 추진 정책'에 대해 의견을 물어본 결과, '공감한다'와 '공감하지 않는다'가 51.0%, 40.7%로 긍정적인 여론이 10.3%p 많았다. ⓒ스트레이트뉴스

최근 정부가 코리아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기업밸류업프로그램’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주식시장 부양을 위해 상속세 완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과반 넘는 51.0%의 국민은 이러한 주장에 공감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다만 ‘정당 지지도’에 따라 공감도 차이는 크게 벌어졌다.

<스트레이트뉴스>가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지난 17~19일 전국 성인남녀 2005명을 대상으로 ‘상속세 완화 주장에 대한 공감도’를 조사한 결과 51.0%는 ‘공감’, 40.7%는 ‘비공감’으로 응답했다.

권역별로 보면 부·울·경(58.8%)이 가장 높은 공감도를 보인 가운데, 대구·경북(56.0%), 서울(54.8%) 등이 높은 공감도를 나타냈다. 가장 낮은 공감도를 보인 권역은 강원·제주(41.9%)로 조사됐다.

세부 지역으로 들어가면 울산(66.1%), 경남(60.1%)의 공감도가 60%를 넘었고, 뒤이어 인천(58.6%)도 높은 공감도를 보였다.

연령별로는 비공감 응답률 55.1%를 나타낸 40대의 상속세 완화 저항이 가장 높았고, 나머지 세대는 공감 응답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조원씨앤아이 관계자는 “경제 주력세대인 40대의 경우 상속세 완화가 부자감세로 해석돼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상대적으로 상속 문제에 현실적으로 가까이 가 있는 장년세대는 상속세 완화에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조사는 '주식시장 부양을 위한'이라는 전제가 있다는 점에서 부자감세로 인식될 수 있는 '상속세 완화' 정책이 실제로 추진될 경우의 국민 반응으로 확대해석하기에는 무리라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

성별로는 남성(53.5%)이 여성(48.6%)보다 상속세 완화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논의가 정부 주도로 급물살을 탐에 따라, 정당 지지도에 따른 공감도 차이가 컸다.

공감도에서 더불어민주당 지지자(28.2%)와 국민의힘 지지자(76.5%)의 공감도 차이가 현격했고, 국정평가에 따른 공감도도 긍정평가자(77.7%)와 부정평가자(31.1%) 사이에 차이가 확연했다. 이념성향별 공감도도 스스로를 진보로 인식하는 사람(32.0%)과 보수로 인식하는 사람(72.8%)간 격차가 크게 나타났다.

연초 윤석열 대통령이 거래소를 두 차례 방문해 코리아디스카운트 해소를 천명하면서, 저PBR(순자산비율) 주식에 대한 가치 제고 방안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관련해 이익이 커지고 총주주환원(배당 및 자사주 매입 및 소각) 확대 여력이 있는 금융, 보험, 통신 관련 주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상황이다.

이와 더불어 총주주환원율이 다른나라 대비 현격히 낮은 원인이 대주주들의 승계 이슈와 맞물려 주주환원율을 높일 경우 주가가 올라 상속세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이 문제 해소를 위해 상속세 완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한 증권사 고위 관계자는 “최근 바람이 일고 있는 저PBR(순자산비율) 주식에 대한 관심은 기업의 실적과는 무관한 일이고, 대기업지주회사들은 계열사를 지배하는 회사라 배당을 높이기 위해 보유 주식을 팔수도 없는 노릇”이라며, “자칫 지금의 열풍이 선의의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줄 위험이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7~19일 사흘간 전국 만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ARS 여론조사(휴대전화 100% RDD 방식)를 실시한 결과이며, 표본수는 2005명, 응답률은 3.3%,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2%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기준 성·연령·지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림가중)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조원씨앤아이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상속세 완화 주장에 대한 공감도. 조원씨앤아이 제공.
상속세 완화 주장에 대한 공감도. 조원씨앤아이 제공.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