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동안 코스피 수익률 21.7% 수준, 미국, 일본 등과 비교해 현저히 낮아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한국거래소 ‘한국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세미나 방송 화면.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한국거래소 ‘한국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세미나 방송 화면.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기업가치 저평가 이슈가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26일 한국거래소는 서울사옥 마켓 스퀘어 컨퍼런스 홀에서 ‘한국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정 이사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국내 시장규모의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자본시장의 순자산 비율(PBR)·주가 수익 비율(PER) 등 주요 주가지표들은 여전히 낮은 상황”이라며 “기업가치 저평가는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핵심적 사안으로 국내 자본시장이 풀어야 할 시급한 과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거래소는 기업 스스로 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하도록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 투자자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과 ETF 출시, 밸류업 통합 홈페이지 개설 등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2011년 1월 1일부터 올해 1월 31일까지 코스피 수익률은 21.7%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285.3%), 일본(254.7%), 인도(254.2%), 독일(144.5%) 등 주요국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국내 증시 PBR은 1.05배를 기록했다. 이 역시 미국(4.55배), 대만(2.41배), 일본(1.42배) 등 주요국보다 낮은 수준이다. 같은 기간 국내 PER은 19.78배로 일본(16.53배), 독일(14.49배), 중국(11.61배) 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자본시장연구원 제공.
자본시장연구원 제공.

다만 지난해 국내 상장기업 자본수익률(ROE)은 5.18%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17.65%), 대만(12.49%), 중국(9.76%), 일본(8.63%), 독일(8.25%) 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수준이다. 상장기업의 기업 배당수익률도 1.49%를 기록했는데 이 역시 독일(3.24%)과 대만(3.22%), 중국(2.69%)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은 “한국 증시가 글로벌 지수에 비해 저평가 된  주요 원인은 ROE가 낮기 때문”이라며 “상장기업의 낮은 주주환원이 한국 증시가 저평가된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낙후된 기업지배구조와 기관투자자 수요 부족 등도 국내 증시 저평가 요인으로 분석된다”며 “국내 증시 밸류업을 위해 수익성 제고,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등 복합적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해외 주요국 밸류업 지원 방안 사례를 보면 일본의 경우 ▲자본효율성 제고 ▲PBR·ROE 제도 권고 ▲주주환원 계획 권고 등을 추진했다. 독일과 홍콩 싱가포르 등은 ▲새로운 지수 출시 ▲지배구조 개선 ▲주주와의 소통 강화 등이 있다. 

이에 착안해 국내에선 ▲중장기 성장전략 제시 ▲PBR·PER·ROE 등 기업에 적합한 지표 제시 ▲기업 성장단계에 적합한 배당 및 자사주 매입 계획 ▲기관투자자 수요 기반 확충 ▲이사회의 역할 및 책임 강화 ▲소액주주 권리 강화와 정보비대칭 해소 등을 추진하고 있다. 

세미나에 참석한 김동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의 밸류업 프로그램은 28% 기업만이 참여의사를 밝혔다”며 “이에 반해 국내 밸류 프로그램은 모든 상장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고 가이드라인까지 제공하는 등 각종 지원책 제공을 약속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참여율이 해외 사례보다 훨씬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두남 삼성자산운용 상무는 “그동안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반복됐다”며 “이번 밸류업 프로그램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정부당국과 거래소 주도 하에서 진행이 되고 있는 것에 상당히 고무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준석 증권학회장은 “한국 시장에선 유통 주식 수가 아닌 발행 주식 수가 기업 시가총액 산정의 기준”이라며 “그러다보니 기업이 자사주를 매입하더라도 소각으로 이어지지 않는 이상 주주환원 효과가 매우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학회장은 “현실적으로 시가총액 산정 시 주식 발행 주식 수가 아닌 유통 주식 수로 산정을 하면 최소한의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스트레이트뉴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