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환 대표 "데이터 기반 경쟁력" 강조하지만…삼성금융 전체 회원 대비 모니모 MAU 저조

고금리, 고물가 상황이 이어지며 카드업계에도 경고등이 켜졌다. 지난해 주요 카드사 실적은 한 자릿 수부터 많게는 절반 가까이 급감했다. 조달금리 압박 장기화에 고물가에 따른 신용판매 위축, 대출 차주 부실화 등의 영향이다. 갑진년(甲辰年) 카드사들의 위기돌파 전략을 들여다본다. <편집자 주>

김대환 삼성카드 대표.
김대환 삼성카드 대표.

삼성카드가 김대환 대표 임기를 2년 더 유임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플랫폼 사업과 마이데이터 확장 실효성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다.

21일 삼성카드에 따르면, 2020년 3월부터 회사를 이끈 김대환 대표는 최근 유임이 결정됐다. 임기는 오는 2026년 3월까지다.

이는 삼성카드가 앞으로도 디지털·데이터 역량 기반의 경영혁신 활동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삼성카드는 지난해 6월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사업자 취득에 이어 7월 데이터 전문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삼성카드는 올해도 데이터 사업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표는 연초 신년사를 통해 “최근 금융업의 경계가 없어지는 추세”라며 “타 업권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플랫폼과 데이터의 경쟁력이 필수가 된 만큼 플랫폼과 데이터가 강한 회사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쟁력과 차별화를 위해 모니모를 삼성금융 대표 플랫폼으로 도약시키고 데이터 기반의 차별적 경쟁력을 갖춰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성장·고금리·고물가의 지속으로 올해 카드업계 전반의 가계부채 및 연체율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패러다임 시프트를 통해 리스크와 효율 관리를 강화하고 회사의 모든 전략을 이익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데이터 사업 후발주자로서 사업 확장이 얼마나 성공적일지는 의문이다. 최근에는 삼성카드를 주축으로 종합 금융플랫폼 모니모에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12월 앱  전체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삼성금융 회원수(3300만명)의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이용률이 부진한 상황이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삼성카드의 경쟁 카드사들은 몇년 전부터 이미 마이데이터 사업을 취득하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했음에도 아직까지 실적으로 직결되는 가시적 성과를 찾기 힘들다”라며 “데이터사업 후발주자로 준비가 늦어진 삼성카드는 기존 시장 점유자들과 비교해 얼마나 경쟁력을 갖게 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신용평가업계에선 삼성그룹 자본력 덕에 카드사 유동성 리스크가 적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삼성그룹을 등 뒤에 둔 삼성카드이지만, 실적과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 김석우 책임연구원은 “삼성그룹의 자본시장 내 높은 신인도를 바탕으로 우수한 수준의 재무적 융통성을 보유하고 있다”며 “유동성 리스크는 극히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삼성카드가 삼성그룹과의 사업적 연계 등을 바탕으로 우수한 수익을 달성했다”며 “이를 고려할 때 유사시 계열사로부터의 지원 가능성은 높은 수준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실적에선 지난해 연간 순이익으로 6094억원을 기록했다. 2022년 대비 2.1% 줄어든 수준이다. 영업이익은 8100억원으로 전년보다 4.6% 감소했다. 이는 업계 1위 신한카드와 비교해 68억원 많은 수준이다. 

삼성카드의 지난해 3분기 누적 총자산순이익률(ROA)은 1.9%로 2022년 동기 대비 0.3% 포인트 떨어졌다. 2023년 초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효과로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했던 카드 승인실적은 2분기 이후 민간소비 둔화가 나타나면서 하락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삼성카드 자체 대손비용률과 이자비용률이 상승하며 수익성은 오히려 떨어졌다. 대손비용이란 대손충당금에 발생한 매출채권에서 회수 불가능한 부분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지난해 리볼빙(일정 금액 상환 후 나머지는 이자를 물며 이연시키는 제도)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가운데, 고금리에 따른 가처분 소득 감소가 카드 매출채권의 부실화를 가속화하는 상황이다.

김 책임연구원은 “삼성카드가 채권을 발행할 때 조달한 비용이 올라가며 향후 수익성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높은 금리가 지속됨에 따라 다중채무자 등 한계차주 대출자산을 중심으로 자산건전성이 떨어지며 대손비용률이 상승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