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통합론으로 두 달 넘게 갈등을 빚어온 국민의당의 '운명의 한 주'가 시작됐다. 오는 27일부터 통합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를 앞둔 가운데 반대파는 투표 절차 문제를 거론하며 법정 대응을 시사하고 있어 당내 갈등은 증폭되고 있다. 

 

국민의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27~28일 K보팅 투표와 29~30일 ARS 투표를 거쳐 31일 최종 투표 결과를 발표한다. 

선관위는 전 당원투표에서 의결정족수나 최소투표율을 정하지 않기로 정했다. 김관용 사무총장은 "당원들이 요구한 투표가 아니라, 당무위원회에서 의결된 투표에는 의결정족수 규정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반대파는 당헌 당규에 맞지않다며 전당원투표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에 전당원투표 거부 운동을 펼치는 동시에 성탄절 연휴 직후인 오는 26일 법원에 전당원투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방침이다. 

반대파인 조배숙·최경환 의원은 "26일에 법원에 제출할 계획으로 변호사들이 연휴 동안 문안을 작성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반대파인 유성엽 의원도 "반대파 대다수가 가처분 신청을 내자는 의견이 많아 26일에 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가처분 신청 내용으로는 ▲합당에 관한 사항은 전당원투표가 아닌 전당대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당헌에 따르면 전당원투표는 당 대표 직권으로 제안할 수 없고 전당원 100분의 20이상의 동의와 서명, 시도별 당원 100분의 10 이상 제안이 있어야 가능하다 등이다. 

 특히 반대파는 "전 당원 투표가 성립하려면 당원의 3분의1이 투표에 응해야 한다"며 최소투표율도 없는 전당원투표는 무효라고 강력 주장했다. 

 이들은 "최소투표율이 없으면 무효나 다름없다. 극단적으로 단 한명만 투표에 응한다면 그것이 전당원투표가 될 수 있겠냐"고 반문하며 "어느 정도 합리적인 정도의 숫자를 규정해야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반대파 내부에서도 법원이 통상 정치적 사안에 개입을 잘 하지 않기 때문에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신중해야한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 의원은 "가처분 신청 여부에 대해 이견이 좀 있다"면서 "법원이 대게 정치적 사안에 개입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기각이나 각하할 경우가 있는데 이를 마치 신청 내용이 틀린 것처럼 비춰질까 우려되니 신중해야한다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반대파는 법리적으로는 전당원투표가 원천 무효이기 때문에 가처분 신청 추진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유 의원은 "법원의 부담 여부를 떠나 오로지 법리적으로만 따지만 충분히 인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확신했다. 최 의원도 "법원의 인용 여부를 떠나 우리의 해석과 입장을 밝히기 위해 가처분 신청을 낼 계획"이라고 단언했다. 
   
아울러 반대파는 저조한 투표율을 유도하기 위해 투표 거부 운동도 벌이고 있다. 전당원투표를 '나쁜 투표'로 규정하며 당원들에게 투표 불참을 당부하고 있다. 

한편 지난 21일 귀국한 통합파와 반대파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손학규 상임고문의 선택이 이번 통합 기로에 중요한 카드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측은 손 고문이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물꼬를 터주고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줄 것을 바라는 반면 반대파는 손 고문이 통합론을 중지시켜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실제 손 고문은 귀국 이후 양측 모두를 만나 각자 의견을 청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귀국 직후 박지원 의원을 시작해 안철수 대표, 이상돈 의원을 만났고, 연휴 기간에 박주선 국회부의장, 김동철 원내대표, 정동영 천정배 의원 등 두루두루 만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 고문이 향후 어떤 입장을 밝히느냐에 따라 당은 또 다른 국면을 맞을 개연성도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