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작가 이태경, 박재동 화백 성추행 폭로

박재동 화백
박재동 화백

만화계에도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현직 웹툰작가가 시사만화 거장 박재동 화백으로부터 성추행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것.

26일 국내 한 방송사는 웹툰작가 이태경씨가 지난 2011년 끔찍한 경험을 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결혼을 앞둔 이씨는 박재동 화백에게 주례를 부탁하려고 만났다가 성추행을 당했다. 이씨는 "반갑다면서 허벅지를 쓰다듬는데, 손이 한 중간 정도까지 치마 아래로 다리 사이로 들어왔다"고 회상했다.

이씨는 박 화백이 성희롱도 했다고 밝혔다. 이씨에게 "두 사람 모두랑 성행위를 해봤니"라고 묻는가 하면 턱 아래쪽을 쓰다듬으며 "나는 처음 봤을 때부터 네가 맛있게 생겼다고 생각했어" 등의 말도 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내가 주례해주면 너는 어떻게 해줄 건데, 나랑 호텔에서 춤 한 번 춰줄 수 있겠냐"고도 했다고 덧붙였다.

이씨는 결혼을 앞둔 상황이라 즉각 문제제기를 하지 못했다. 이후 2016년 자신이 삽화가로 참여한 한국만화가협회 공정 노동행위 및 성폭력 사례집에 이 같은 피해 사실을 알렸다. 그러자 박 화백은 이씨에게 전화해 제보 여부를 묻고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다.

"최경성에게 나도 당했다"

26일 연극배우 송원 씨가 전북경찰청에서 자신이 당한 성폭력에 대한 기자회견문을 읽으며 눈물을 보이고 있다.
26일 연극배우 송원 씨가 전북경찰청에서 자신이 당한 성폭력에 대한 기자회견문을 읽으며 눈물을 보이고 있다.

전북지역에서 활동하는 한 극단의 대표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여배우가 나타나 '#미투(Me Too)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연극배우 송원 씨는 26일 전북지방경찰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10년 1월 활동했던 '극단명태' 대표 최경성(50)씨에게 성추행과 상습적인 성희롱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송씨는 "당시 최씨는 나를 도내 한 대학 뮤지컬 동아리 MT에 데려갔다. 이동하는 차 안에서 손과 허벅지를 만지며 추행했다"며 "MT 장소에 도착한 뒤 따로 저녁을 먹으며 야한 농담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자리에서 벗어나고 싶었지만 23살 어린 초보 연기자였기 때문에 대표에게 미움을 받게 될까 우려됐다"면서 "최씨는 자리를 피하려는 나에게 윽박을 지르며 모텔 안으로 데려갔다. 모텔 안에서도 옆자리에 눕게 하고 성희롱을 이어갔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장 힘든 것은 그날 이후 주변 사람들에게 당시 상황을 말하며 도움을 요청했지만 극단 동료들은 침묵으로 일관했던 것이다"라며 "8년이 지나 미투 운동이 확산되는 상황에 최씨를 폭로하는 이유다"고 말했다.

또 "최씨는 내가 입단한 2006년부터 개인적인 일이나 극단 문제를 상의한다는 핑계로 불러 여자 이야기를 하고 밤 늦게 문자를 하며 성희롱을 했다"고 주장했다.

송씨는 "피해자인 나는 이후 극단을 떠나 1년 넘게 연기를 하지 못하고 지금까지 아픈 기억에 힘들어 하는데, 피해자인 최씨는 성화 봉송 주자로까지 나서며 잘 사는 모습에 억울함과 무기력함을 느꼈다"며 끝내 눈물을 보였다.

그는 "다른 피해자가 3명 더 있다. 그들은 끝내 용기를 내지 못하고 세상에 사실을 알리지 못하고 있다"면서 "미투 운동에 동참하며 최씨의 처벌과 진정한 사과를 요구한다. 나 같은 피해자가 다시 없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최씨는 "나로 인해 상처받은 분에게 진심으로 사죄한다. 변명하지 않겠다"며 "그 일을 가볍게 생각했던 나의 무지를 후회하고 반성한다. 이번 미투 운동에 자유롭지 못한 나를 진심으로 반성한다"고 전했다.

검찰, '3년 전 내부 성추행' 수사 착수

서지현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가 폭로한 성추행 사건의 진상 조사를 맡게 된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이 지난 1일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 대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준비하며 생각에 잠겨 있다.
서지현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가 폭로한 성추행 사건의 진상 조사를 맡게 된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이 지난 1일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 대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준비하며 생각에 잠겨 있다.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이 2015년 발생한 내부 성추행 의혹 사건을 수사하며 전직 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다음주 중 소환할 예정이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조사단은 A 전 검사가 2015년 한 재경지검에서 검사로 근무하던 중 후배 여검사를 성추행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이다.

A 전 검사는 당시 회식 자리에서 후배를 성추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사건 직후 검찰청 안팎에 소문이 퍼지자 사표를 제출했고 이후 대기업에 취업했다. 당시 피해를 입은 여검사가 2차 피해 등을 우려해 별도의 진상조사나 징계절차 등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단은 현재 해외연수로 외국에 나가 있는 A 전 검사에게 다음주 중 검찰에 출석하라는 소환 통보를 보냈다. A 전 검사가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강제소환을 위한 여권무효화 등의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

앞서 조사단은 대검찰청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 받아 조사에 착수했다. 이 과정에서 조사단은 피해 여성이 복수임을 확인했고, A 전 검사를 불러 성추행 혐의 등 관련 사실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2021학년도 수능, '수학가형 기하' 빼고 '언어' 넣고

지난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교육대학교 에듀웰센터에서 열린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 공청회'에서 학부모·교사·대학교수 등 참석자들이 정진갑 계명대학교 교수가 발제를 경청하고 있다.
지난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교육대학교 에듀웰센터에서 열린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 공청회'에서 학부모·교사·대학교수 등 참석자들이 정진갑 계명대학교 교수가 발제를 경청하고 있다.

현재 고등학교 1학년생들이 치를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 이과학생이 주로 보는 수학 가형중 난이도가 높은 '기하'가 빠지고 현행 국어영역중 '독서와문법' 가운데 문법을 재구성한 '언어'가 포함된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범위'를 확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고1부터 새 교육과정(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국어영역 출제범위는 '화법과작문', '문학', '독서', '언어'로 확정됐다. 교육부는 기존 수능 출제범위인 화법과작문, 문학, 독서 외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새롭게 도입되는 '언어와매체' 과목중 '언어' 파트만 수능 출제범위에 포함시켰다. 

언어와매체중 언어는 기존의 문법을 재구성한 것이고 매체는 언어를 의사소통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문법은 현행 수능 국어영역중 '독서와문법' 출제범위에 포함돼 있다. 결국 2019학년도 수능 국어영역 출제범위는 현행 수능과 비슷한 셈이다.

교육부는 "언어와매체 중 언어만 출제하는 것이 현행 수능과 출제범위가 같다는 점, 설문조사와 공청회 등에서 ‘언어와매체’ 중 ‘언어’만 포함하자는 의견이 보다 많았던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수학 가형 출제범위는 '미적분Ⅱ, 확률과통계, 기하와벡터'에서 '수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로 바뀐다. 새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진로선택과목으로 바뀐 '기하'가 빠진다. 기하는 수학 가형의 핵심으로 이차곡선, 평면벡터, 공간도형, 공간좌표 등이 포함된다. 

교육부는 진로선택과목으로 바뀐 기하를 출제하는 것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과 수험생 부담 완화라는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다는 점, 기하가 모든 이공계의 필수과목으로 보기는 곤란하며 대학이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필요하면 학생부를 통해 기하 이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 설문조사에서 ‘기하 출제 제외’ 의견이 다수였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문과생이 주로 치르는 수학 나형의 출제범위는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다. 새 교육과정에 따라 수학Ⅰ에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등이 추가됐다. 문과생의 수학 학습 부담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